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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수학과 교육과정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제24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 - 24  

나귀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21세기 사회는 한마디로 창조적 지식 기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 이후의 과학의 발달을 주도함과 동시에 과학 문명의 근본 토대가 되었던 수학은 21세기 이후의 사회 발달을 주도하는데 있어서도 근본 토대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ㆍ중등 학교의 수학교육은 사실상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총망라해서 담고 있는 커다란 그릇으로 비유될 수 있으며, 이 그릇이 담고 있는 것에 따라 초ㆍ중등 학교의 수학교육의 모습이 실질적으로 변하게 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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