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미국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소개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7 no.4, 2011년, pp.471 - 483  

김영옥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CCSS) for mathematics which is released on June 2, 2010 in the U.S.A.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are aligned with college and work expectations, and include rigorous content and application of knowledge through high-or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수학내용규준은 8학년까지는 학년급별로 그 해당 학년에서 발달되어야 할 수학적 개념 및 영역들에 대해 2-4개의 주요 핵심포인터와 함께 세부 규준들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고등학교 규준은 학년급별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수와 양(Number & Quantity), 대수(Algebra), 함수(Functions), 모델링(Modeling), 기하(Geometry), 통계 및 확률(Statistics & Probability)과 같은 6개의 수학내용 영역에서 학습해야 할 수학적 내용들을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그 학교급별 학년별 수학내용규준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내용영역의 규준으로 삽입된 모델링영역에 대한 소개를 하기에 앞서, 수학적 모델링(mathematical modeling)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선행연구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수학적 모델링은 비수학적 문제의 상황에서 출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는 차별화하고 있다(NCTM, 199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09). 수학교육학신론. 서울:문음사. 

  2. 신은주, 이종희 (2004). 모델링 과정에서 지각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대학수학교육학회지, Vol.6, No2, pp.153-179, 2004. 

  3.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Retrieved November 1, 2010,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4. Lesh & Doerr (2003). Lesh, R. & M. Doerr, H. ,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3-32, 

  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VA:NCTM. 

  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it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 Kilpatrick, J. Swafford, & B. Findell (Eds,). Mathematics Learning Study Committee, Center for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 and Education. Washington,DC:NationalAcademy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