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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마식 수업이 초등 수학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제24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347 - 370  

이상덕 (단국대) ,  김화수 (단국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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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초등학생들은 덧셈은 무엇이고, 뺄셈은 무엇인지, 덧셈과 곱셈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뺄셈과 나눗셈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덧셈과 나눗셈은 어떠한 관계가 있고 '왜' 나눗셈을 할 때 구구단(곱셈)을 사용하여 몫을 구하며 나눗셈을 분수로 바꿀 때, $\frac{피제수}{제수}$로 되는지, 또한 나눗셈, 약수, 배수, 약분, 소수(prime number), 분수, 소수(decimal), 비율, 백분율(percentage)은 무엇이고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덧셈, 곱셈, 도형, 면적, 부피는 무엇이고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등식, 사칙연산, 등식의 성질, 약수, 배수, 약분, 분수, 교환법칙 등의 개념들이 모여 어떠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고 이 개념은 어떠한 개념에 영향을 주는지 등 여러 부분에서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와 그들의 연결고리가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를 알고싶어한다. 본 발표는 기존 교과서의 분수에 관한 내용에서 교차연결고리가 부족한 부분에 스키마식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수학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구조를 파악하게 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필요성을 알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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