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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연구를 통한 소수주형 PSC-I 거더 설계
Design of PSC-I Bridge with Widely Spaced Girder based on Parametric Study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507 - 512  

심종성 (한양대학교 토목ㆍ환경공학과) ,  김민수 (한양대학교 토목ㆍ환경공학과) ,  김영호 (한양대학교 토목ㆍ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tressed concrete I-girders were used in the bridge applications in the early 1950s. During the last four decades, the most widely used girder length of bridges have been below 30 meters.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the alternative section for widely spaced girder of 30 me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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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재료의 재질 향상 및 기술력의 발달, 내구성, 시공성, 유지관리, 미관 등을 종합적 으로 고려한 소수주형의 PSC-Ia더 교량형식의 적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상태며,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교량을 시공 할 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PSC-I Type 교량의 비효율적인 표준단면올 개선하고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수연구를 통해 거더의 개수를 최소화한 소수주형 PSC-I Type 의 거더교량을 설계하고자 하며, 이에 앞서 거더간격 및 압축강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압축강도에 따른 거더개수별 거더간격을 도출하 고, 단면계수 및 휨효율의 영향성 검토를 통해 단면변수를 연구하여 적정단면올 제안한 후, 설계변수 의 영향성을 검토하여 거더의 개수를 최소화한 소수주형 PSC-I Type 거더 교량을 설계하였다.
  • 변수연구을 통해 제안된 단면을 이용하여 설계 하중 DB-24에 적합한 30m경간의 소주 주형 PSC-I 거더를 설계하기 위한 설계변수의 영향성을 검토 하고자 한다. 그래서 거더개수가 2개, 3개일 경우 압 축강도에 대한 최대 긴장재 개수별 최대 설계 경간을 그림 7에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 단면 변수를 고찰한 결과 30m에 적용 가능한 소 수조형 PSC-Ia더 단면을 제안 하고자한다. 상부폭은 휨강성에 가장 효율적인 거동올 할 수 있는 120cm로 사용하고, 상부플랜 지 두께는 상부의 압축력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고, 스터럽 배근 이 용이한 15cm로 하고 헌치부의 제원 역시 미관 및 구조상의 역할 등을 고려하여 10cm로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거더 간격을 찾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표준 단면으로 설계된 경간 30m 교량에서 거더 개수별 간격의 변화 및 콘크리트 강도의 변화에 따른 최대 가능 경간을 조사하였으며, 이는 그림 2, 그림 3과 같다. 이때 그림 2에서 거더개수를 최소값은 2개, 최대값은 5개로 설정하 였으며 각 거더 개수별 거더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최대 가능 경간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 설계기준에 준하여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준단면을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거더간격과 거더 개수를 줄인 소수주형 PSC-I 거더에 관한 단면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보다 외관이 수려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교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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