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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측량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Apr. 01, 2006년, pp.551 - 556
이선규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강일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재영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최석근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현재의 고속국도 인터체인지는 직선구간에서 곡선구간으로의 급격한 유출 및 속도저하 등으로 인하여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며, 속도저하로 인하여 본선의 교통 체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체인지의 사고발생현황, 원인분석 등을 통해 분기점의 적정설계속도를 제안함으로써 사고의 최소화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조건 확보 및 교통용량의 극대화 등 도로기능을 확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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