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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를 "도로 설계자의 의도가 도로 이용자에게 분명하게 전달됨으로써, 도로 이용자의 반응 행태에 대해 신뢰성 있는 예측이 가능하고 이러한 행대에 최대한 부합되는 도로 선형 설계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코자 한다.
  • 대한 정책적 제안에 중심을 두고 작성하였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토의의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고는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에 대한 정의, 필요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도로 기하구조와 운전자의 반응 행태에 대한 연구성과들이 많이 이루어졌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도로 이용차를 위한 선형 설계가 단순히 참고적인 수준에서 검토되기 보다는 호주 및 캐나다의 사례와 같이 도로설계기준에 포함되어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검토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코자 한다.
  • 필요하다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본고는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 개념이 반영된 외국의 기준을 살펴보고 국내 기준의 개선 방향을 제시코자 한다.
  • 이런 맥락에서 본고는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검토하고, 호주와 캐나다 사례를 중심으로 도로설계기준 반영을 위한 접근 방법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최종적으로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 기준작성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각국별 연구 성과 활용 동향을 조사하여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에 대한 기준화 방안을 제안코자 한다.
  • 대해 검토해 보았다. 최종적으로 도로 이용자 중심의 선형 설계 기준작성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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