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으로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하여 주차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개인당 보유 차량의 증가는 공동주택 내에서의 주차장 부족현상을 심화시켰고 노후 공동주택은 준공 당시의 법령에 의한 주차계획으로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주차장확대에 대한 거주민의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주차장 부족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차장확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주차장확대는 단지의 특성에 의해 적용기술과 공법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특성을 세대수, 층수, 동수, 인동간격, 대지형태, 평면형태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공동주택 단지의 특성을 조사${\cdot}$분석한 결과 세대수는 300세데 이하가 35%, 인동간격은 41${\sim}$50m인 단지가 23%, 대지형태는 평지에 위치한 단지가 82%로 각각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경제성장으로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하여 주차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개인당 보유 차량의 증가는 공동주택 내에서의 주차장 부족현상을 심화시켰고 노후 공동주택은 준공 당시의 법령에 의한 주차계획으로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주차장확대에 대한 거주민의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주차장 부족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차장확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주차장확대는 단지의 특성에 의해 적용기술과 공법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특성을 세대수, 층수, 동수, 인동간격, 대지형태, 평면형태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공동주택 단지의 특성을 조사${\cdot}$분석한 결과 세대수는 300세데 이하가 35%, 인동간격은 41${\sim}$50m인 단지가 23%, 대지형태는 평지에 위치한 단지가 82%로 각각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The number of vehicle has been increased due to growth of economy. Consequently, the needs for parking area has been increasing. there is a serious problem in aged-apartments. It result from observing a parking lot law at that times. That is the reason why residents demand parking lot expansion. Par...
The number of vehicle has been increased due to growth of economy. Consequently, the needs for parking area has been increasing. there is a serious problem in aged-apartments. It result from observing a parking lot law at that times. That is the reason why residents demand parking lot expansion. Parking lot addition is being studied on a lots different standpoint to solve the present parking lot condition. Parking lot expansion is limited by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This study analyzed the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of aged-apartment. It is analyzed that the number of house holders, distance between buildings, and level of site for finding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The result are as follows. the complex lower than 300 households is about 35% in the Number of households. The buildings which has a moving distance from 41m to 50 is nearly 23%. Them the 멕스둣 house located on the flat is 82%. This study will become a reference data for the parking lot expansion.
The number of vehicle has been increased due to growth of economy. Consequently, the needs for parking area has been increasing. there is a serious problem in aged-apartments. It result from observing a parking lot law at that times. That is the reason why residents demand parking lot expansion. Parking lot addition is being studied on a lots different standpoint to solve the present parking lot condition. Parking lot expansion is limited by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This study analyzed the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of aged-apartment. It is analyzed that the number of house holders, distance between buildings, and level of site for finding housing complex characteristics. The result are as follows. the complex lower than 300 households is about 35% in the Number of households. The buildings which has a moving distance from 41m to 50 is nearly 23%. Them the 멕스둣 house located on the flat is 82%. This study will become a reference data for the parking lot 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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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논문에서는 특정단지의 특성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실제 노후 공동주택의 단지특성 분포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본 논문은 주차장 확대 수요가 큰 서울시 강남구를 대상으로 리모델링 가능단지 를 전수조사하여 단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평면형태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본 연구에서눈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확대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항목인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형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사용승인 15년 이상의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현장방문을 통해 세대수, 인동 간격, 대지형태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차장확대 수요가 큰 서울시 강남구 소재 노후 공동주택에 대한 단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총 274개의 아파트 중 리모델링이 가능한 아파트는 77개 단지로 조사되었다.
위의 논문들은 기존 공동주택 단지의 단지특성과 주차장 확대방식 그리고 시공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기존 논문에서는 특정단지의 특성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실제 노후 공동주택의 단지특성 분포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주차장확대는 단지특성에 따라 적용기술과 공법이 제한되므로, 본 논문은 리모델링이 가능 노후 공농주택단지의 특성을 분석하여 주차장확대시 단지의 특성에 적합한 공법과 적 용기술 선 정 하기 위한 참고자료를 제 공하기위해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넷째, 공농주택단지의 특성을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 형태로 구분하여 조사 - 분석하였다.
분석하기 위해서 문헌고찰과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단지의 특성은 동, 아파트 명, 입주 시기, 세대 수, 층수, 동수, 인농간격, 단지형태, 평면형태 별로 조사하였다. (표2 참조)
둘째, 지하주차장 확대방안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강남구의 리모델링 대상 공동주택단지 77개의 특성을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형태라는 세 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확대를 위한 공동주택단지의 특성을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형태로 선택하여 분석하였匸h 세대수는 공사비 분담과 관련이 있고 인동간격과 대지 형태는 주차장 확대방식의 선택괴- 적용에 있어 영향을 끼친다. 조사 결과 대상 아파트 단지들의 평면형태는 모두 판상형으로 조사되어 본 연구의 특성분류에서는 제외하였다.
단지 특성을 조사. 분석하기 위해서 문헌고찰과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단지의 특성은 동, 아파트 명, 입주 시기, 세대 수, 층수, 동수, 인농간격, 단지형태, 평면형태 별로 조사하였다.
셋째, 리모델링이 가능한 노후공동주택단지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본 연구에서눈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확대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항목인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형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사용승인 15년 이상의 노후 공동주택 단지의 현장방문을 통해 세대수, 인동 간격, 대지형태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첫째, 공동주택의 단지특성과 지하주차장 획-대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동주택에 대한 단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총 274개의 아파트 중 리모델링이 가능한 아파트는 77개 단지로 조사되었다. 리모델링 가능 단지의 분포는 도곡동이 가장 높았고 대치동 압구정동 순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기존문헌과 주차장 확대방식을 고찰한 결과 단지의 특성은 세대수, 층수, 인동간격, 대지형태. 평면형태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본 연구에서눈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확대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항목인 세대수, 인동간격, 대지형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주차장확대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동 간격의 경우는 41~50m이하의 단지가 2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셋째, 공동주택단지의 82%가 평지에 위치하고 있었고, 평면형태는 모두 판상형이었다.
첫째, 지하주차장 확대에 들어가는 공사비와 관련된 세대수는 300세대 이상 500세대 미만의 단지가 35%로 가장 많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단지특성에 대해 분석한 것이고, 분석한 공동주택 단지특성은 주차장확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본 논문에서 조사되지 않은 주동 배치형태, 단지의 세장비 등을 조사하고 범용적인 대표단지를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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