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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크레인 성능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imulator for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Container Cran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5 no.3, 2009년, pp.119 - 136  

원승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부) ,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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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에 따라서 항만 하역장비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만 하역장비 가운데 컨테이너크레인의 기계적 생산성을 상세히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소개한다. 모델은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으로 싱글 및 듀얼 트롤리 방식을, 스프레더 유형으로 싱글, 트윈, 탠덤 방식을 고려하고 컨테이너크레인의 규모와 속도 등에 관련된 세부 사양을 입력받아 기구학적 특성을 구현한다. 또한 외부의 물리적 제약으로 선박의 크기, 컨테이너의 적재위치와 무게를 고려한다. 본 모델은 다양한 입력변수가 파라미터 (parameter)로 분리되어 실험 조건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 개발되어 향후 새롭게 개발되는 장비 유형이나 기존 장비의 변화를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container flows and the appearance of large-sized container vessels, the container handling equipment in ports is evolving continuously. This research introduces the simulation model for evaluating in detail the mechanical productivity of container cranes. The model con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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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능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결정짓는 1차적인 요인이 되므로 안벽장비의 성능 향상은 항만 전체 성능 향상의 기반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안벽장비인 컨테이너크레인의 개별 성능평가에 대해서 논한다. 즉, 다른 장비와의 연계는 고려하지 않는다.
  • 본 연구 이전까지 이루어졌던 컨테이너크레인의 개별 성능평가에서는 장비의 규모와 기구학적인 사양만이 사용되어 그 성능은 확정적인 값으로 계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택된 시나리오에 따라서 컨테이너의 크기, 무게, 적재계획(stowage plan) 등을 다양하게 생성하여 성능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시나리오는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 스프레더의 유형, 대상 선박의 크기 등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 시나리오는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 스프레더의 유형, 대상 선박의 크기 등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시나리오에 따른 다양한 상황에서 성능을 평가하는 도구로 시뮬레이션을 선정하여, 컨테이너크레인 성능평가용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표 2>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주요 입력 항목들을 사양과 작업 조건으로 구분하여 나타낸다. 컨테이너크레인의 사양만으로도제한적인 기계적 생산성의 도출이 가능하지만 본 모델에서는 작업 조건을 물리적 제약으로 반영하여 작업 환경에 따른 성능 변화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에서는 사양 관련 입력 정의, 작업 조건 관련 입력 정의, 작업 절차 정의, 작업 진행 모니터링 방식 정의, 산출 통계량 정의 순으로 상세히 설명된다.
  • 지금까지 컨테이너크레인의 이론적 성능을 정밀 하게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과 구현된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시뮬레이션 모델은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 유형과 스프레더 유형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크기 분포, 컨테이너 무게 분포, 선박 적재계획, 작업 선박 규모 등의 물리적 제약들을 현실적으로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2007)은 탠덤 스프레더가 적용된 컨테이너크레인의 구조, 생산성, 운영 관련 이슈, 사양, 구성 요소 등을 논하였다. 생산성 분석에서는모든 컨테이너의 크기를 40피트로 가정하고 모든 취급에서 40피트 두 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의 생산성을 기존 생산성의 2배로 제시하였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컨테이너의 크기와 탠덤 스프레더의 처리 제약 등을 변동 가능한 요인으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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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을 둘러싼 물류 환경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국가 간의 교역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항만을 둘러싼 물류 환경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다. 2008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은 5억 4천만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로서 2000년의 2억 3천만 TEU에 비해 2.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 중 듀얼 트롤리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림 3>은 컨테이너크레인의 두 가지 메커니즘을 나타낸다. 듀얼 트롤리는 작업 사이클을 둘로 나누므로 싱글 트롤리에 비해 사이클 타임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실제 적용에서는 생산성 측면의 효과보다, 트롤리의 작업 구분에 따른 자동화 측면이 부각된다.
해상 운송업계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3배 성장하였으며, 2013년까지 연평균 9% 내외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Drewry Shipping Consultants, 2008). 이에 따라 해상 운송업계에서는 시장지배력의 확대를 위한 선사간의 합종연횡을 통해 메가 캐리어(megacarrier)가 등장했으며, 해상 운임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10,000 TEU급 이상의 초대형선 확보에 막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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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원승환, 천봉경, 전수민, 이병권, 장동원, 조환규, 김갑환, "컨테이너 터미널 설계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2권 4호(2006), 91-107. 

  2. 원승환, 최상희, "멀티 리프트가 가능한 컨테이너 크레인의 생산성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권(2007), 447-452. 

  3. 원승환, 최상희, "컨테이너크레인 개발자를 위한 대안 선정 절차",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2권 8호(2008), 621-628. 

  4. 윤원영, 최용석, 송진영, 양창호,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하역능력 추정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IE Interfaces, 14권 1호(2001), 67-78. 

  5. 최용석, 양창호, 최상희, 원승환, "고효율 컨테이너 크레인의 개념 모델 및 적용효과 분석", 해양정책연구, 22권 2호(2007), 123-158. 

  6. 하태영, 최용석, "고성능 안벽크레인의 터미널 하역 생산성 비교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9권 6호(2005), 547-553. 

  7.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포탈정보, 컨테이너지식창고, http://portal.kca.or.kr, 2007. 

  8. Bhimani, A. K. and M. Sisson, "Increasing quayside productivity", 2002 Pan Pacific Conference, 2002. 

  9. Drewry Shipping Consultants, Annual Container Market Reviewand Forecast-2008/09, Drewry, London, 2008. 

  10. ECT web site, http://www.ect.nl. 

  11. Lind, D., J. K. Hsieh and M. A. Jordan, "Tandem-40 dockside container cranes and their impact on terminals", PORTS Conferenc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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