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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PC 환경에서의 음성합성 시스템 구현
An implementation of Speech Synthesis system based on the next generation PC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3권 2호, 2004 Fall, 2004년, pp.97 - 100  

박혜미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신정훈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홍광석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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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차세대 PC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실제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편의를 고려해 웨어러블 형태의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기술개발 동향(소형화, 경량화, 착용화)에 발맞추어 웨어러블 컴퓨팅 환경에서의 HCI 방안으로 음성 인식과 합성은 주요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 음성합성 엔진을 구현하며, 구현상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한다. 또한, 실질적인 구현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편의성 및 S/W 개발 환경을 고러한 차세대 PC플랫폼의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을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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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의 HCI 방안으로 TTS(Text-To-Speech : 음성 합성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추후 플랫폼 상에서 제공될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공하였다. 또한 시스템 구현 시 발생했던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편의성 및 S/W 개발 환경을 고려한 차세대 PC 플랫폼의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의 HCI 방안으로 TTS(Text-To-Speech : 음성 합성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추후 플랫폼 상에서 제공될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공하였다. 또한 시스템 구현 시 발생했던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편의성 및 S/W 개발 환경을 고려한 차세대 PC 플랫폼의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는 문자-음성 변환에 의한 무제한 ITS 를 구현하여, 차세대 PC 기반 플랫폼에 구현 되어진 다른 응용프로그램들과의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현 하였다. 또한, 합성 방식으로는, 합성 단위 DB 의 구축후, 음성 분석을 통한 파라미터 DB 의 생성 후, 합성하고자 하는 문장의 합성 단위열을 생성, 미리 구축한 합성 단위 음성을 연결하여 합성음을 출력하는 연결 합성 방식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는 문자-음성 변환에 의한 무제한 ITS 를 구현하여, 차세대 PC 기반 플랫폼에 구현 되어진 다른 응용프로그램들과의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현 하였다. 또한, 합성 방식으로는, 합성 단위 DB 의 구축후, 음성 분석을 통한 파라미터 DB 의 생성 후, 합성하고자 하는 문장의 합성 단위열을 생성, 미리 구축한 합성 단위 음성을 연결하여 합성음을 출력하는 연결 합성 방식을 적용하였다.
  • 이러한 필수성과 편리성으로 인해, 음성을 이용한 HCI 구현 방안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PC 환경 음성합성 엔진을 착용형 기반 차세대 PC 로 재 구현 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음성 합성 엔진으로 개선하였다.
  • 이러한 필수성과 편리성으로 인해, 음성을 이용한 HCI 구현 방안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PC 환경 음성합성 엔진을 착용형 기반 차세대 PC 로 재 구현 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음성 합성 엔진으로 개선하였다.
  • MX21 ADS Board 의 메모리 용량은 64MB 로, 기존의 범용 PC 에 비해 많은 제약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메모리 제약을 고려하여, TTS 의 용량을 최소화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음질의 저하를 감수하고 DB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반음절 단위의 합성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TD-PSOLA 합성 방식을 적용, 음질 저하를 개선하고자 했다.
  • 종래의 키보드, 마우스, 화면 중심에서 음성, 동작, 표정 등을 이용한 인간 친화적이고 지능화, 소형화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목표로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의 HCI 방안으로 TTS(Text-To-Speech : 음성 합성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추후 플랫폼 상에서 제공될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공하였다. 또한 시스템 구현 시 발생했던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편의성 및 S/W 개발 환경을 고려한 차세대 PC 플랫폼의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 하고자 한다
  • 종래의 키보드, 마우스, 화면 중심에서 음성, 동작, 표정 등을 이용한 인간 친화적이고 지능화, 소형화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목표로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의 HCI 방안으로 TTS(Text-To-Speech : 음성 합성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추후 플랫폼 상에서 제공될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공하였다. 또한 시스템 구현 시 발생했던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구현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편의성 및 S/W 개발 환경을 고려한 차세대 PC 플랫폼의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 하고자 한다
  • 또한 차세대 PC 는 모든 형태의 단말기가 네트워크에 접속돼 있어 누구든지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원하며 소형화, 착용화, 실감화, 지능화 추세로 나아감에 따라 플랫폼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 기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종래의 키보드, 마우스, 화면 중심에서 음성, 동작, 표정 등을 이용한 인간 친화적이고 지능화, 소형화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목표로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 기반에서의 HCI 방안으로 TTS(Text-To-Speech : 음성 합성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추후 플랫폼 상에서 제공될 어플리케이션들과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공하였다.
  • 차세대 pc 플랫폼은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 형태의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PC 플랫폼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기술융합화에 의한 소형화, 경량화, 지능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차세대 PC 플랫폼은 보다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하여 오감인식 및 표현 기술이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 현재 정부에서 국가적인 차원으로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pc 플랫폼은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 형태의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PC 플랫폼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기술융합화에 의한 소형화, 경량화, 지능화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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