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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Kano 모델과 중요도-성과분석을 이용한 고객서비스 평가방법론 : 이동통신 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Customer service evaluation using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based on revised Kano model: a case study with a wireless company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4 Oct. 01, 2004년, pp.467 - 471  

김지윤 (포항공대) ,  서의호 (포항공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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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사회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개념이 대두되고 있으며, CRM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기업이 행하고 있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중요하다. 여러 지표를 모두 고려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기 때문에 지표간의 개선 우선순위와 개선 폭, 개선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서비스를 평가하는 경우, 고객이 각 서비스 품질지표에 대해 느끼고 있는 중요도와 현황 및 속성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을 위해 수정된 Kano 모델에 근거한 중요도-성과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응답의 모호성으로 인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고자 퍼지기법을 이용하였다.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서 K사의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해 20대의 남녀 대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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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Kano는 품질속성을 다음의 [표 1]과 같이 분류하여 정의하였다 [5]. 그리고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특정 품질요소가 만족되었을 경우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과 반대로 만족되지 못했을 경우의 만족도에 관한 질문을 동시에 함으로써, [표 2]와 같이 판별하였다.
  • 과거에는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관점에서 서비스 기업을 평가하는 경우, 고객이 서비스 품질지표에 대해 느끼고 있는 중요도와 현황 및 그 지표의 속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Kano 모델에 근거한 중요도- 성과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지표에 대한 고객관점에서의 평가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서 수정된 퍼지 Kano 모델에 근거한 퍼지 중요도-성과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방법론은 서비스 품질지표에 대해, 수정된 퍼지 Kano 모델에 근거하여 고객이 판단하고 있는 개선 및 미흡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고객이 느끼고 있는 현황과 중요도를 중요도-성과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지표개선에 있어서 우선순위와 개선방향 및 개선 폭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서비스 품질지표의 경우 시행 시 고객만족도가 예측 가능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선 시에 고객별로 다양한 만족도를 가질 수는 있으나 불만족할 수는 없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지표의 개선/미흡 시어〕, '차이가 없다'라고 느끼는 경우에서부터 '매우 만족/불만족 한다'는 경우만을 고려하고자 한다. 셋째, 고객은 서비스 품질지표의 개선 및 미흡의 상황에 대해서 다양한 만족도를 갖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반영해 줄 수 있는 품질속성 분류기준이 필요하다.
  • 이러한 지표의 속성을 파악하고 있어야만 효율적인 자윈배분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품질지표 분류를 위해 수정된 퍼지 Kano 모델을 제시한다.
  • 첫째, 서비스 품질지표는 제품의 기능과는 달리 존재의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속성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서비스 지표의 개선 및 미흡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함으로써 지표의 속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 품질지표의 경우 개선 시 불만족을 야기하지 않는다.
  • 서비스 품질지표는 고객관점에서 동일한 중요도와 현황을 갖지 않는다. 중요도와 현황에 따라 각 지표가 기업의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적인 측면에서 갖는 가중치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7], 본 논문에서는 퍼지 중요도-성과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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