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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ertory Grid 방법을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 특성 도출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June 01, 2007년, pp.33 - 38  

이정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박세범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임성준 (삼성전자 통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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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생활의 저변에 확산된 현재의 환경에서 디지털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더불어 디지털콘텐츠를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려는 산업적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디지털콘텐츠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지털콘텐츠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재로써의 디지털콘텐츠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가 디지털콘텐츠를 경험하면서 느끼게 되는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 문헌조사를 통해 디지털콘텐츠를 이루는 8개의 element를 찾아내어 각 element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디지털콘텐츠 인식 구조를 도출해내기 위해 Repertory Grid 방법을 수행하였다. 5점 척도로 점수를 부여하는 Repertory Grid 방법으로 인터뷰와 인터넷을 이용한 설문을 동시에 시행하여 피험자로부터 48개의 construct을 도출해냈다. 본 연구결과의 의의는 미리 정의된 특성을 부여하지 않고 순수하게 사용자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되는 디지털콘텐츠의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는 데 있다. 즉 디지털콘텐츠의 본질을 정의하고 분류체계, 품질체계를 규정할 수 있는 연구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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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사용자는 디지털콘텐츠를 접할 때 디지털 상품으로써의 디지털콘텐츠가 가지는 효용과 가치를 경험하게 된다[2].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경제적 특징 중의하나인 경험재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가 디지털콘텐츠를 사용하면서 느끼게 되는 디지털콘텐츠 특성을 도줄해 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존의 문헌조사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디지털콘텐츠의 의미를 명확히 규정하여, 어디까지를 디지털콘텐츠라는 영역에 포함시킬수 있는지를 구체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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