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NASA-TLX 방법에 의한 KTX 운전 직무부하 분석
Task Load Analysis of KTX Operation by Using NASA-TLX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082 - 1087  

정원대 (한국원자력연구소) ,  고종현 (삼창기업(주)) ,  박진균 (한국원자력연구소) ,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승수 (한국철도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factors still plays a significant role in railway accidents. The accidents often resulted from multiple causes of hardware failures and human errors. So to ensure the safety of railway operations, human error should be effectively prevented and managed. Among several factors influencing human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TX 운전 직무를 대상으로 수행한 직무분석과 직무난이도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안전업무종사자인 기관사를 대상으로, 운전에 필요한 기본 직무를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부 하가 높은 직무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단계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TX 운전 직무를 대상으로 수행한 직무분석과 직무난이도 분석 결과를 소개하였다. 대표적인 안전업무종사자인 기관사를 대상으로, 운전에 필요한 기본 직무를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부하가 높은 직무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단계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 결론적으로 인적오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안전업무종사자의 필수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 석하고, 상대적으로 어렵거나 힘든 직무를 파악하여 직무를 개선하거나 교육/훈련을 통해 작업자의 대응 능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필요한 직무분석과 직무난이도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사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국내 철도산업에 필요한 기술적 분석 체계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