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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교량 상호작용을 고려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부설 교량의 단부 사용성 검토
Investigation of serviceability of bridge deck ends on concrete slab track-installed bridges considering track-bridg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1875 - 1881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종태 (한국철도시설공단, KR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ormations of bridge deck ends on abutments or on transition between bridge decks can cause extreme deformations on track. Especially, since slab track is fixed onto the bridge deck slab on concrete slab track-installed bridges, deformations of bridge deck ends directly affect the track behavior,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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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교량의 변형으로 인해 궤도에 발생하는 부담력과 이에 따른 교량 단부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국외 기준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량을 대상으로 교량 및 궤도의 여러 가지 영향인자에 따른 교량 단부의 사용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단부의 변형으로 인해 궤도에 발생하는 부담력과 이에 따른 교량 단부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국외 기준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량을 대상으로 교량 단부에서 작용하는 체결 장치 부담력에 미치는 교량 및 궤도의 여러 가지 영향인자를 분석하였다 . 분석결과 교량 단부 지점과 마지막 체결점까지의 거리 , 레일 지지간격 , 레일 지지 스프링강성과 더불어 교좌장치 배열 및 교좌장치스프링강성 등이 중요한 영향인자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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