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 전두부 및 팬터그래프 공력성능 향상기술 연구
Study on the Aerodynamic Advancements of the Nose and Pantograph of a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416 - 421  

노주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구요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수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곽민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훈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세계 각국의 고속열차들은 속도 향상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07년부터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최고속도 400km/h급의 고속열차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고속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전에는 제기되지 않았던 공기저항, 공력소음 문제, 열차의 교행 및 측풍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변동,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 등의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들은 열차의 고속화를 제약하는 요인이 된다. 특히, 고속열차의 전두부 형상은 이러한 공기역학적 문제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팬터그래프의 소음 및 안정적인 집전 성능 확보 등도 속도 향상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열차의 속도향상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공력해석 향상 기술'의 연구 내용과 더불어, 터널 미기압파 저감을 위한 전두부 형상 최적화 결과와 팬터그래프 공력성능 향상을 위한 강건 최적화 결과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high-speed trains around the world have achieved remarkable improvement in speed. In Korea, the new high-speed train with maximum speed of 400km/h has been developing through the 'Future High-Speed Rail System Project'. The improvement in train speed brings numerous aerodynamic problems such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열차에서 발생되는 여러 공기역학적 문제 중 전두부 공력형상 모델링 기법과 미기압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 전두부 단면적 분포 및 팬터그래프의 팬헤드에 대한 강건 최적 설계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 해석과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팬터그래프의 팬헤드 단면 형상에 대한 강건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5] 팬헤드의 형상은 그림 8에서와 같이 기본 타원형에서 앞쪽 곡률(n), 뒤쪽 곡률(m) 그리고 축 길이(a1, a2)와 같은 설계 변수에 의해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