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실습수업이 갖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는 이론수업을 종합하여 궁극적인 학습목표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다. 또한 향상된 컴퓨터의 기능과 환경으로 학생들은 보다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 학생들을 컴퓨터 실습시간에 인터넷 및 여타 다른 흥미 위주로 빠져들기 쉽고 다중작업으로 인한 분산된 집중력으로 학업성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혹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를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의 프로세스를 감시하고 제어 하며, 수업에 필요한 예제 파일 전송 및 삭제, 컴퓨터 일괄종료, 화면 캡쳐의 기능을 구현하고 기존 방식의 수업과 구현된 프로그램을 적용해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실습과제를 부여하였다. 수업종료 후 설문내용 실습과제, 캡쳐파일, 로그파일을 통하여 학생들의 집중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컴퓨터 실습수업이 갖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는 이론수업을 종합하여 궁극적인 학습목표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다. 또한 향상된 컴퓨터의 기능과 환경으로 학생들은 보다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 학생들을 컴퓨터 실습시간에 인터넷 및 여타 다른 흥미 위주로 빠져들기 쉽고 다중작업으로 인한 분산된 집중력으로 학업성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혹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를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의 프로세스를 감시하고 제어 하며, 수업에 필요한 예제 파일 전송 및 삭제, 컴퓨터 일괄종료, 화면 캡쳐의 기능을 구현하고 기존 방식의 수업과 구현된 프로그램을 적용해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실습과제를 부여하였다. 수업종료 후 설문내용 실습과제, 캡쳐파일, 로그파일을 통하여 학생들의 집중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dvances to reach the ultimate goal of learning through the comprehensive learning of theory. Moreover, the improved function and environment of computer makes it easy for students to access a variety of information. However, students are likely to get into the internet...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dvances to reach the ultimate goal of learning through the comprehensive learning of theory. Moreover, the improved function and environment of computer makes it easy for students to access a variety of information. However, students are likely to get into the internet and other things mainly for fun during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nd the multi-tasking may distract the concentration of students and degrade their performance. Computers for practice purpose need to be controlled to minimize such distraction. In this dissertation, we monitor and control computers which are used by students for the purpose of practicing, realize the function of transfer and deletion of file, whole shutdown of computer and screen capture. We also applied the class based on current way and realized program, and assigned the practice work on the basis of what was learned during the class. We intend to understand the 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students and their performance by assigning practice work related to survey after the class, capture file and log file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dvances to reach the ultimate goal of learning through the comprehensive learning of theory. Moreover, the improved function and environment of computer makes it easy for students to access a variety of information. However, students are likely to get into the internet and other things mainly for fun during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nd the multi-tasking may distract the concentration of students and degrade their performance. Computers for practice purpose need to be controlled to minimize such distraction. In this dissertation, we monitor and control computers which are used by students for the purpose of practicing, realize the function of transfer and deletion of file, whole shutdown of computer and screen capture. We also applied the class based on current way and realized program, and assigned the practice work on the basis of what was learned during the class. We intend to understand the 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students and their performance by assigning practice work related to survey after the class, capture file and log fi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서비스모듈로 구성하면 더 좋을 같다. 또한 교사의 컴퓨터를 학생들 컴퓨터에 모두 똑같이 나타나는 기능을 추가하고 학생들의 화면을 교사 컴퓨터에서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통제를 통하여 컴퓨터 실습수업의 학업성취도를 평소의 수업과 비교 분석 하는 것이며,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수업한 내용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이해한 내용을 적용하여 과제를 수행하였는지 알아본다.
집중도는 실습수업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Rader 프로그램 실행으로 집중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학습효과는 실습수업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Rader 프로그램 실행으로 학습효과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제안 방법
Rader 서버 프로그램은 이벤트 핸들러 방식에 기초를 두고 작성되 었으며, MFC SDI방식 4개의 List View로 제작하였다. 서버 프로그램이라 한다면 일반프로그램처 럼 하나의 Thread가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 언트의 여러 요청 을 동시에 처리 하기 위하여 다수의 Thread가 동시 상호작용 하며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서버 프로그램이라 한다면 일반프로그램처 럼 하나의 Thread가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 언트의 여러 요청 을 동시에 처리 하기 위하여 다수의 Thread가 동시 상호작용 하며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Rader 서버는 위의 두 가지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클라이언트 요구사항을 동시 처리를 하기 위하여 Thread와 소켓을 하나로 묶어 클라이언트의 접속에 따라 하나의 Thread와 소켓이 전담관리 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서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설문조사는 고둥학교 1학년 35명 두 반을 대상으로 실습수업의 필요성, 흥미도, 집중도, 난이도, 수업량, 학습효과로 구성된 6개 평가범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각 평가범주의 문항은 3~6개로 총 24개 문항이며, 문항의 보기는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차트를 만들 수 있도록 수업하였다.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도록 제시하였고 과제해결 후 제출하도록 지시하였다.
성능/효과
Rader 프로그램 미실행 A반의 학생 중 83.8, Rader 프로그램 실행 B반은 924%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금일 수업에서 Rader 프로그램을 실시한 B반이 프로그램 학습통제를 하지 않은 A반보다 8.
3%가 실습수업에 집중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금일 수업의 A반의 학생 중 80%, B반의 학생 중 97.2%가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금일 수업에 A 반의 학생들이 집중도가 10%증가한 반면 Rader프로그램을 실시한 B반의 경우 17.
둘째, 학습자 통제 방식의 학업집중도는 80%로 프로그램 통제 방식의 학업집중도 97.2% 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Rader 프로그램을 가동한 프로그램 통제방식의 수업이 학업집중도를 향상 시켰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기존의 시스템의 변형하여 학습과 연관된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예제 파일을 제공하기 위하여 웹 페이지 링크 및 파일 공유방식을 사용하던 방식에서 탈피해서 예제 전송 및 예제 제거 기능을 주어 실습수업 중이라도 필요한 예제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여러 시스템들은 복잡한 구성과 많은 기능으로 인해, 문제 발생시 전문가가 필요하게 된다.
첫째, 학습자 통제 방식의 학업성취도는 83.8%로 프로그램 통제 방식의 학업성취도 92.4% 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Rader 프로그램을 가동한 프로그램 통제방식의 수업이 학업성취도를 향상 시켰다고 볼 수 있다.
기존에 개발된 여러 시스템들은 복잡한 구성과 많은 기능으로 인해, 문제 발생시 전문가가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본 시스템은 학습에 필요한 기능만 정리하여 가벼운 모듈로 실행되므로 누구나 관리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서버모듈, 클라이언트 모듈로만 제작되어 시스템의 부하를 줄였다.
후속연구
향후 학교 컴퓨터 OS가 Window2000이상이 되면 서비스모듈로 구성하면 더 좋을 같다. 또한 교사의 컴퓨터를 학생들 컴퓨터에 모두 똑같이 나타나는 기능을 추가하고 학생들의 화면을 교사 컴퓨터에서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