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실습수업의 학업성취도 향상방안 연구
Study on Improvement of Student Archivement in Hands-on Comput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5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v.9 no.2, 2005년, pp.426 - 430  

유영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실습수업이 갖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는 이론수업을 종합하여 궁극적인 학습목표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다. 또한 향상된 컴퓨터의 기능과 환경으로 학생들은 보다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 학생들을 컴퓨터 실습시간에 인터넷 및 여타 다른 흥미 위주로 빠져들기 쉽고 다중작업으로 인한 분산된 집중력으로 학업성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혹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를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실습 컴퓨터의 프로세스를 감시하고 제어 하며, 수업에 필요한 예제 파일 전송 및 삭제, 컴퓨터 일괄종료, 화면 캡쳐의 기능을 구현하고 기존 방식의 수업과 구현된 프로그램을 적용해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실습과제를 부여하였다. 수업종료 후 설문내용 실습과제, 캡쳐파일, 로그파일을 통하여 학생들의 집중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practicing class advances to reach the ultimate goal of learning through the comprehensive learning of theory. Moreover, the improved function and environment of computer makes it easy for students to access a variety of information. However, students are likely to get into the interne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비스모듈로 구성하면 더 좋을 같다. 또한 교사의 컴퓨터를 학생들 컴퓨터에 모두 똑같이 나타나는 기능을 추가하고 학생들의 화면을 교사 컴퓨터에서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 통제를 통하여 컴퓨터 실습수업의 학업성취도를 평소의 수업과 비교 분석 하는 것이며,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수업한 내용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이해한 내용을 적용하여 과제를 수행하였는지 알아본다.
  • 집중도는 실습수업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Rader 프로그램 실행으로 집중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 학습효과는 실습수업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Rader 프로그램 실행으로 학습효과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