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
Computer- Practice Classwork Management System for Improving Student's Attention to the Clas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1, 2009년, pp.57 - 69  

송병철 (양일고등학교) ,  서태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순영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컴퓨터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수업은 교실수업보다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교과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실습수업 중 학생들이 실습과 무관한 프로그램 사용 등으로 인해 수업의 집중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컴퓨터를 통제 제어하는 많은 시스템이 있으나 일선 학교의 교사들은 사용상의 불편성과 기능 부족으로 인하여 실습수업관리에 있어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실습실 관리시스템의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유도와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관리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또한 구현한 시스템을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제안 시스템이 수업 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습자들이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teaching in computer Labs is more difficult than teaching in a normal class for teachers to give students systematic learning. One of the reasons is that th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the class tend to use the programs that are not related to the practice included in the curriculu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논 연구에서는 기존 실습실 관리시스템의 사용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유도와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관리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의 기본 목적은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효과적인 수업 집중력 향상을 통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이를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리 시스템 사용의 불편함을 개선하여 컴퓨터 실습수업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집중력향상을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여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 제시한 기존 실습실 관리시스템 기능 중 학교현장에서 활용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학생 화면 모니터링과 프로세스 실행관리 기능의 효과가 떨어짐에 따라 이를 개선하여 교사가 관리시스템에 접근 없이 실습수업 진행에만 집중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수업 집중력향상과 기존 실습실 관리 시스템의 부족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보완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보다 효과적인 컴퓨터 실습수업이 전개되어 수업집중력을 높이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컴퓨터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실습 교육에 이용하기 위한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 교사 컴퓨터에 설치될 서버용 프로그램과 학생 컴퓨터에 설치될 클라이언트용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 교사의 등록 프로세스와 별도로 학생이 수업 과정에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프로세스가 있다면 허용하여 학생들에게도 프로세스의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 · 기존 시스템에서 구현되고 있는 일반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구현을 하지 않는다.
  • · 서버측과 클라이언트측 간의 내부프로세스의 차이로 인한 탐지를 예방하기 위하여 서버측에 내부프로세스 전체를 등록시키는 과정을 구현해야 한다.
  • · 학교 컴퓨터실습실의 교사 컴퓨터와 학생 컴퓨터의 제조사, 모델, 응용프로그램의 동일함을 전제로 해야 한다.
  • · 학생 개인의 활동량 측정과 벌점의 데이터값은 모든 교과목과 교사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누적하는 것을 가정으로 해야 한다.
  • · 학생용 컴퓨터에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만 구동이 되나 교사용 컴퓨터는 서버 프로그램과 연동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함께 구동하도록 해야 한다.
  • 가설 : 본 연구의 컴퓨터 실습수업 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수업이 기존 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수업보다 학생들의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상황을 배제하고 실습수업에서 교사가 실습 지도를 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충실히 학습할 때만 입력되는 키보드, 마우스 이벤트값을 사용한다고 가정을 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