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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행 시간을 고려한 최단 경로 탐색 연산자 설계
Design of Operator for Searching Trip Time Dependent Shortest Path in a Road Network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제24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2005 Nov. 18, 2005년, pp.51 - 54  

이동규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이양구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정영진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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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날로 증가하는 교통 수요를 충족시키고 각종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첨단교통정보 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은 개별 차량의 주행을 최적화시키는 시스템으로서 운전자에게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빠르고 쾌적한 주행경로를 제공하는 차량 경로계획 수립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도로 구간의 비용으로 정적인 값을 이용하므로 동적으로 변화하는 구간 비용을 가지고 도로 네트워크에서 최단 경로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교통 혼잡을 고려한 최단 경로 탐색 연산자를 제안한다. 제안된 연산자는 현재 시간 비용과 과거의 시간 비용 변화 량을 더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경로를 탐색하는데 이용한다. 이러한 방법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도로의 상황을 반영하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뿐만 아니라 예상 도착 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제안된 연산자는 효율적인 도로 이용, 물류비용 감소, 응급 상황 대체, 연료 절약 및 환경 오염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지며 첨단교통정보시스템에서 응용 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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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에서 도로 네트워크에서 정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동적인 정보도 함께 고려하여 최단 경로와 목적지까지 소요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연산자를 제안한다. 제안된 연산자는 각 구간의 현재 운행 시간 비용과 과거 운행 시간 비용의 변화 량을 더하여 실제 구간을 통과하는 운행 시간 비용을 계산한다.
  • 이 논문에서는 도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행 시간을 고려한 최단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 현재 구간의 시간 비용과 과거 정보로부터 같은 구간의 시간 변화량을 더하여 구간의 시간 비용을 추정하였다. 그 값을 바탕으로 Dijkstra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통행 시간을 고려한 최단 경로와 구간의 소요 시간과 도착 예상 시간까지 추정하는 연산자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Trip 은 출발 시간에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점 객체를 서술적 묘사로 반환한다. 이러한 계산은 시간마다 적정한 속도로 도로의 각 구간을 운행하는 차량으로 미리 가정하였다. 따라서 Shortest path 연산자는 네트워크 거리 비용으로 최단 경로를 연산하는 연산자이고 trip 은 시간을 고려하지만 시간이라는 비용이 명확하지 않고 단순히 서술적인 묘사로 연산자 값을 대신하는 정도이다.
  • 그리고, 현재 차량은 노드 1에 위치한다. 목적지 노드 8까지 최단 시간 경로로 이동하려면 차량이 지나는 구간의 거리와 속도로 그 구간을 통과하는 소요 시간을 구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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