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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정성을 고려한 ADI 재질 컨트롤 암의 구조최적설계
Structural Optimization of ADI Material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2, 2008년, pp.543 - 544  

박한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송병철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권영민 ((주)센트랄)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영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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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보다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고강도 재료 개발을 통한 컨트롤 암의 중량감소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S45C 보다 더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고강도 Steel 재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고강도 Steel 재료를 자동차 현가장치의 핵심 부품인 컨트롤암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NSYS WORKBENCH에 내장된 최적화 Tool인 DOE를 이용하여 컨트롤 암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성질이 개선된 고강도 Steel 재료인 ADI를 적용하여 컨트롤암의 구조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ADI의 항복강도()는 550MPa이다.
  •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컨트롤 암 개발 시 제품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관성력 하중을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성력 하중 중 가장 극악한 하중 조건인 3G_Bumping 만을 고려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최대응력은 재료의 항복강도인 550MPa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잉 설계된 ADI재질 Control Arm의 구조최적화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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