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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상품별 VOC 영향 요인과 학습곡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Curve and VOC Factors Affecting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9B no.8, 2014년, pp.518 - 527  

정소기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  차경천 (Dong-A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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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선통신 서비스 상품별 고객 불만(Voice of Customer) 감소에 따른 학습곡선을 추정 하고자 한다. 학습곡선모형 중 가장 일반적인 지수감소모형(Exponential decay model)을 사용하여 시간에 따라 고객 불만(VOC)이 감소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통신사들의 서비스 상품의 인력투입, 소프트웨어 적용, 투자 등의 노력에 따른 고객 불만(VOC) 변화효과를 추가로 검증하였다. 서비스 상품별 실증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곡선대로 시간에 따라 고객 불만(VOC)이 감소하였다. 둘째, 초고속 인터넷, 전화, IPTV 등은 인력투입, Network 장애, 계절요인으로 인해 고객 불만(VOC)을 증가 시키거나 감소 시켰다. 셋째, 서비스 상품별 다양한 변수는 고객의 체감 품질을 높이고 있지만, 오히려 지속적으로 감소하지 않는 서비스 패러독스(Service Paradox)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learning curve based on the consequences of reduced voice of customer from each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ducts. We used Exponential Decay Model, which is the most popular among the learning curve models. We attempted to add how VOC changes in accordance with seas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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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 불만 감소는 통신사의 월간단위 근무일 수(Workday)와 계절적 요인인 전력수급과 태풍, 여름철 집중호우, 겨울철 폭설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통신사들의 외ㆍ내부적 고객 불만 처리를 반복된 학습효과로 습득하여 네트워크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교체 등 기술적 개선과 서비스 향상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감에 따른 고객 불만의 감소를 확인하고자 한다. 유선통신사의 고객 불만 감소는 초고속인터넷, 전화, IPTV 상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신 서비스 상품별 고객 불만 감소에 대해 학습곡선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인력투입, 설비투자, 외부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장비 리셋이나 장비의 부품 교환, 소프트웨어 적용 등 복구 작업 등의 효과를 추가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신 서비스 상품별 시간에 따른 고객 불만(VOC) 감소가 학습곡선에서 유의함을 보였다. 통신서비스 상품별 고객 불만(VOC) 건수와 기업 내ㆍ외부의 시스템화, 인력 투입, 투자 등이 시간에 따른 고객 불만(VOC)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통신사의 초고속 인터넷, 전화, IPTV의 상품이 학습과정을 통해서 고객 불만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추정을 하였으며, 고객 불만 데이터에서 단순한 정보변경과 전화 문의와 같은 건수는 제외시켰다. 예를 들어 서비스 상품별 요금, 계약변경, 부가서비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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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불만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고객이탈은 신규로 고객유치를 하는데 드는 마케팅 비용이 5배 이상 발생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객 불만을 지속적으로 줄여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3,4]. 고객 불만의 가장 큰 원인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불평, 불만들을 회복시키는 활동들을 고객의 눈높이에 만족을 못시켜서 실패하기 때문이다[5]. 고객의 25%는 제품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으며, 고객 불만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20%가 다른 기업으로 이탈한다[5,6].
고객 해지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객의 25%는 제품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으며, 고객 불만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20%가 다른 기업으로 이탈한다[5,6]. 이러한 고객 불만은 통신 상품별 품질과 서비스 지연, 요금 등의 이유로 고객 해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7]. 따라서 기업은 SNS, e메일 등 다양한 접점으로 들어오는 고객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집, 저장,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에 활용하고 고객에게 다시 피드백 해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하는 경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8].
서비스 패러독스는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그리고 최근의 고객 불만 처리는 단순히 불만에 대해서만 해결을 하는 시스템이 아닌 고객도 미처 모르는 불만을 찾아내고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8]. 하지만, 기업이 고객 불만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품질 개선을 하여도 고객들이 체감 하는 서비스의 만족도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서비스 패러독스(Service Paradox)라 부른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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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J. W. Kim, K. H. Kim, D. Y. Jeon, G. B. Lee, S. H. Seok, and B. D. Chung, "A study on SOP for efficient resolution of trouble tickets," in Proc. KICS Summer. Conf., pp. 279-280, Jun. 2009. 

  2. S. K. Jung and W. S. Chae, "Optical line monitoring system using optical cable closure," J. KICS, vol. 38A, no. 7, Jul. 2013. 

  3. F. F. Reichheld and W. E. Sasser J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 vol. 68, no. 5, pp. 105-111, 1989. 

  4. T. O. Jones and W. E. Sasser Jr.,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 vol. 73, no. 6, pp. 88-99, Nov.-Dec. 1995. 

  5. G. Eccles and P. Durand, "Complaining customers, service recovery and continuous improve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8, no. 1, pp. 68-71, 1998. 

  6. C. W. Hart, J. L. Heskett, and W. E. Sasser Jr, "The profitable art of service recovery," Harvard Business Rev., vol. 69, pp. 148-156, Jul.-Aug. 1990. 

  7. J. H. Park and J. H. Lee, "A study on the churn intention and customer's retention strategy of High-speed internet service," in Proc. KICS Inf. Conf. Commun., pp. 1224-1227, Nov. 2003. 

  8. VOC Management Research Society, Voice of The Customer, KMAC, pp. 4-140, Apr. 2013. 

  9. H. Y. Do and K. S. Ryu, "The effect of restaurant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commendation behavior by big-data analysis," J. FMSOK, vol. 16, no. 2, pp. 233-255, Apr. 2013. 

  10. J. S. Hong, "Overcome the limits of voice customer," LG Business Insight, Weekly Focus, pp. 41-46, Jun. 2008. 

  11. Y. J. Yi, Service Marketing, 5th Ed., Hakhyeonsa, pp. 28-31, Aug. 2013. 

  12. G. S. Song and H. J. You, "A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business-to-consumer (B2C)e-commerce," J. KSQM, vol. l29, no. 4, pp. 116-132, Dec. 2001. 

  13. M. Zeelenberg and R. Pieters, "Beyond valence in customer dissatisfaction: a review and new findings on behavioral responses to regret and disappointment in failed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7, no. 4, pp. 445-455, 2004 

  14. E. S. Choi and Y. S. Kim, "A study for building service quality information system(SQIS)," J. KSQM, vol. 29, no. 2/17, pp. 17-28. Jun. 2001. 

  15. J. H. Lee, J. H. Kim, and H. J. Yoo,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osts of power plant maintenance services on customer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J. KSQM, vol. 40, no. 1/73, pp. 73-87, Mar. 2012. 

  16. S. J. Lee and M. S. Park, "Statistical modeling of learning curves with binary response data," J. KSS, vol. 19, no. 3, pp. 433-450, Apr. 2012 

  17. G. M. Robert, Contemporary strategy analysis, U.S., UK, Australia, Germany: Blackwell publishing, ISBN1-4051-1999-3, 2004. 

  18. D. K. Tse and P. C. Wilton, "Model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 Marketing Research, vol. 25, no. 2, pp. 204-212, May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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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 C. Kim, Management Accounting of User Centerend(new), Bakyeongsa, pp. 40-150, Sept. 2006. 

  27. D. Hagiwara and S. Y. Hwang, MBA in Business Administration can't Learn Lessons, Cheksesang, pp. 150-160, D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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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 C. Kim, Service Paradox do overcome (2010), July. 2014,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121602012351699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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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J. Reagan, "Classifying adopters and non-adopters of four technologies using political activity, media use and demographic variabl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pp. 3-16, Apr. 1987. 

  39. J. T. Park, Call Center Management of Korea Model, Mulpure, pp. 21-22, May 2007. 

  40. http://en.wikipedia.org/wiki/Learning_c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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