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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동통신시장에서 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PPM 이론을 중심으로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of Switching China's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 Focusing on PPM Theo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169 - 180  

장혜원 (신흥정보통신) ,  곽나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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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동통신 시장은 2000년 이후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12억 7,300만 명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확보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 관련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진출과 이를 위한 협력의 장이 열리고 있어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이해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 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이동통신 서비스와 사용자의 전환행위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PPM 이론을 적용하여 타 이동통신사로의 가입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월평균 이용요금에 따라 구분된 그룹별 전환요인과 전환의도간의 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70명의 중국의 이동통신 이용자 대상 설문을 진행했고, Smart PLS 2.0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푸시효과가 타 통신사로의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무어링효과 중 유대감 측면의 전환비용이 통신사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특히 월평균 요금 수준에 따라 통신사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서비스 전환 연구에 활용되던 PPM이론의 활용 범위를 확장 하였으며, 실무적으로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전략 수립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s mobile communication market has been growing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since 2000. Currently, it has secured 1.27 billion mobile subscribers and many of the Korean companies try to enter the Chinese market and cooperation with companies in China is being held. Thus understanding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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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이동통신시장에서의 소비자가 어떤 요인에 의해 통신사를 전환하는지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서비스 전환의도 관련 연구에 활용되던 PPM (Push-Pull-Mooring)이론을 이동통신서비스에 적용하여 기존 통신사에 대한 불만족(Push요인), 새로운 통신사가 제공하는 매력이나 이점(Pull요인), 통신사 전환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요인(Mooring요인) 중 어떤 것이 중국 이동통신시장에서 소비가 통신사를 전환하게 만드는 요인인지 확인한다.
  • 본 연구는 PPM(Push-Pull-Mooring)모델을 통해 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의 전환행동을 설명하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월 평균 이동통신 이용요금 수준(ARPU: Average Revenue Per User)과 이동통신사 전환 요인과 전환 의도간의 관계간의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Fig. 3]의 공식[42,43]을 이용하여 집단 별 경로계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를 통해 기존 서비스 전환 연구에 활용되던 PPM이론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는 이론적 기여는 물론 중국 이동통신시장에서 통신사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중국 이동통신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의 전략 수립에 실무적인 기여를 제공하고자 한다.
  •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푸시-풀-무어링 요인 (Push-Pull-Mooring factors)이 중국의 이동통신 이용자들의 서비스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푸시-풀-무어링 요인을 직접적인 설문항목으로 측정하기에는 내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푸시-풀-무어링 요인 을 2차 요인(Second Order Factors)으로 설정 후, 이동통신 시장 상황에 적합하도록 하위 계위인 1차 요인들(First Order Factors)을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푸시 효과(Push Effects)는 통신사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무어링 효과(Mooring Effects)는 통신사 전환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풀 효과(Pull Effects)는 통신사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월평균 이용요금 수준에 따른 그룹의 차이에 따라 풀 효과(Pull Effects)가 통신사 전환의도(Intention to Switch)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 월평균 이용요금 수준에 따른 그룹의 차이에 따라 무어링 효과(Mooring Effects)가 통신사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 월평균 이용요금 수준에 따른 그룹의 차이에 따라 푸시 효과(Push Effects)는 통신사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푸시 효과(Push Effects)는 통신사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첫째, 가설 1은 유의수준 p < 0.001에서 가설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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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의도란? 전환의도란 이용자가 서비스에 불만을 느끼고 그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거나 이용규모를 줄이려는 의도를 말한다[8, 9].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시장 점유 특징은? 둘째, 중국은 소수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시장 점유를 독점하고 있는 구조이다. 중국이동통신(China Mobile, 中国移动通信), 중국연통(China unicom, 中国联合网络通信公司, 中国联通), 중국전신(China Telecom, 中国电信集团公司) 등의 3개의 사업자가 2008년 통폐합 조치된 이후, 2015년 8월 기준 각각 63%, 22.2%, 14.8%의 시장점유를 보인다[Table 1].
중국의 LTE 서비스 가입자 수 예측은? 중국 이동통신 시장은 2000년 4월 중국이동통신(China Mobile, 中国移动通信)이 설립되어 서비스를 시작한 후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12억 7,300만명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확보하고 LTE시장 중심 서비스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2020년 말까지 중국의 LTE 서비스 가입자 수는 12억 명을 넘어 전세계 LTE 서비스 시장의 1/3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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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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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S.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mpet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11-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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