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서비스를 포함한 항공사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Airline Service Qualities Including Webservice on the Airline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대회, 2006 Nov. 17, 2006년, pp.23 - 28  

장형욱 (경성대학교 경영학부) ,  윤승자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  오홍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abundant researches on service quality, researches on airline service quality have not been sufficiently conducted. This study attempts to delineate inclusive service quality factors by using SERVQUAL variables, airline core service variables, and web service variables together. Further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였다. 더하여 인터넷기술의 발달로 항공사들도 웹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항공사 웹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서비스 품질에 웹서비스라는 요인을 추가하고자 하였다.
  • 생각하였다. 따라서 SERVQUAL (SERVPERF)모형이 아닌 항공사 핵심서비스 측정 관련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추가적인 변수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웹서비스 요인들을 기존의 웹서비스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추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웹서비스차원이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항공사 핵심서비스 전략 및 서비스품질, 그리고 웹서비스 등의 측정변수들을 파악하여 이들 통합적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현재까지의 항공산업에서 연구되었던 논문들과는 달리 기존의 항공 서비스품질 요소에 항공 핵심서비스 전략과 웹서비스 요소를 통합적으로 다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Parasuraman et aL(1988)의 모형과 항공사 핵심서비스에 대한선행연구는 물론, 웹서비스라는 새로운 항공사서비스전략 요인을 추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 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핵심서비스와 관련하여 선행연구에 기반한 총23개의 변수들을 추출하여 서비스품질과 같이 사용하고자 하였다. 더하여 인터넷기술의 발달로 항공사들도 웹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항공사 웹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서비스 품질에 웹서비스라는 요인을 추가하고자 하였다.
  • 7:확실히 그렇다)를 사용하였다. 이들 22 개 변수와 항공사 핵심서비스 23개, 웹서비스 17개의 변수 모두를 통합적 개념의 서비스품질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있다. 이들 요인에 대하여 공공스포츠 조직의 웹사이트 평가에 일반인과 전문인과의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비즈니스 요인의측정변수로는 홍보성, 접근성, 기능성, 관리, 마케팅 등을 들고 있으며, 컨텐츠의 요인의 경우에는 다양성, 이벤트, 이해성, 흥미성, 전문성등을 측정변수로 들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