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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동용 PEMFC 금속계 분리판 개발
Development of PEMFC Metallic Bipolar Plate for Automotive Driving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21, 2007년, pp.89 - 92  

이종찬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  김기정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  양유창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1팀) ,  전유택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allic bipolar plate in PEMFC is widely used for automotive driving because of its advantages, i) high strength, ii) high chemical stability, iii) low gas permeability and iv) applicability to mass production. Especially, the metallic bipolar plate which is manufactured with the sheet metal 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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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금속계 분리판의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해 정해진 깊이에 따라 파단 없이 성형 가능한 각도를 결정하는 방법과 실제 대면적 분리판을 성형하여 적층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부터 다음의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다.
  • 또한 유로의 설계 측면에서 같은반웅 면적에서 유로의 개수가 많은 것 즉 가능한 채널 폭(Cw)과 랜드 폭(Lw)를 최소화하는 것이 연료전지의 성능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3) 설계 단계에서 부터 성형성 및 스프링백의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Fig 3에서 나타낸 유로 설계 변수에 대한 성형성 검토 방법을 제시하고 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가설 설정

  • 경우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은 i) 성형 형상의 정밀도 및 ii) 스프링백(Springback) 결함의 최소화이다. 자동차 용 대면적(반응 면적 320cm2 이상) 금속계 분리판의 경우 다수(약 40개 이상) 의 이웃한 유로를 성형해야 하며 이로 인하여 각 단위 유로 간의 형상 차이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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