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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2004년도 수학교육학 논총 제25집, 2004 June 01, 2004년, pp.199 - 214  

강문봉 (경인교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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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주제 중의 하나가 분수이다. 특히, 분수의 나눗셈 원리는 교사가 학생에게 설명해 주기도 학생이 이해하기도 어려운 원리이다. (자연수)$\div$(분수)의 경우 동수누감의 의미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설명이 모든 (자연수)$\div$(분수)에 적용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분수의 나눗셈은 자연수에서의 나눗셈의 의미인 동수누감으로 설명할 수 없다. 6차 교과서에서 도입했던 분수의 나눗셈 방법이 복잡하고 이해가 어렵다고 판단했는지, 7차에서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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