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 조정에 따른 초등학생의 분수 개념 이해 분석
A Fourth Grade Student's Units Coordination for Frac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2, 2020년, pp.87 - 116  

유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신재홍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단위 조정 능력이 분수 개념 이해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4개월(2019.3.~2019.6.)에 걸쳐 교수 실험을 진행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분수 개념 이해와 관련된 스킴과 조작이 교수 실험 동안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제시하였다. 학생의 단위 조정 조작은 분수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업 초반에 부분 분수 스킴의 학생은 분수를 2수준 단위를 가지고 조작함으로써 분수를 또 다른 종류의 자연수로 인식하였다. 학생은 진분수와 전체 1을 단위 분수의 배수로 동시에 인식하면서 분수를 자연수와 명확히 구분하였다. 역 부분 분수 스킴의 학생은 1보다 큰 자연수를 내재화된 3수준 단위로, 자연수 아닌 가분수를 활동 중에 3수준 단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units-coordination ability is related to understanding fraction concepts. For this purpose, a teaching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one fourth grade student, Eunseo for four months(2019.3. ~ 2019.6.). We analyzed in details how Eunseo's units-coordinating...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수 개념이란? 분수 개념이란 인지 주체가 분수를 수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신적 표상 (re-presentation)이다. 부분-전체 개념은 우리나라 및 여러 나라 교과서의 분수 도입 상황에서 가장 기초적인 분수 이해의 출발점이다(이대현, 2018).
진분수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것은? 진분수를 이해하는 데 부분-전체 개념은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가분수를 부분-전체 개념으로 이해할 때 ‘4개 중의 5개’는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이후 새롭게 도입되는 다른 분수 개념으로 조정해야 한다.
부분-전체 개념은 무엇인가? 부분-전체 개념은 우리나라 및 여러 나라 교과서의 분수 도입 상황에서 가장 기초적인 분수 이해의 출발점이다(이대현, 2018). 이 개념은 어떤 대상을 전체로 간주하고 동일한 크기를 가지는 부분으로 등분할하는 상황에서 전체에 대한 부분인 ‘m 개 중의 n개’ 구조로 분수를 이해하는 것이다. 학생의 분수 개념이 계속 성숙해 가더라도 부분-전체 개념은항상 분수 개념의 한 부분으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저이다(Hackenberg, Norton, & Wright,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Kang, H. K. (2013). An analysis on aspects of concepts and models of fraction appeared in Korea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3), 431-455.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Vol. 8] 

  3. Kim, S. H., Shin, J. H. & Lee, S. J. (2019). Algebraic representa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fferent fraction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 29(4), 625-654. 

  4. Lee, D. H. (2018).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fraction contents of Korean, Japanese, Singaporean, American, and Finnish mathematics textbooks. J. Korea Soc. Math. Ed. Ser.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2), 111-130. 

  5. Lee, J. Y., & Pang, J. S. (2014). Six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on unit as a foundation of multiple interpretations of fr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 24(1), 83-102. 

  6. Lee, J. Y. (2019). A study on introducing fractions in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stages of units coordin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3), 323-345. 

  7. Jeong, E. S. (2006). An educational analysis on fraction concept. School Mathematics, 8(2), 123-138. 

  8. Choi, K. B. (2015).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2007 Curriculums) and America(Harcourt Math).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1), 17-37. 

  9. Baturo, A. R. (2004). Empowering Andrea to help year 5 students construct fraction understand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pp. 95-102). Bergen, Norway: Bergen University College. 

  10. Boulet, G. (1998). Didactical implications of children's difficulties in learning the fraction concept.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20(4), 19-34. 

  11. Boyce, S., & Norton, A. (2016). Co-construction of fraction schemes and units coordinating structur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41, 10-25. 

  12.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13. Hackenberg, A. J. (2005). Construction of algebraic reasoning and mathematical caring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A. 

  14. Hackenberg, A. J. (2007). Units coordin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improper fractions: A revision of the splitting hypothesi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6(1), 27-47. 

  15. Hackenberg, A. J. (2010). Students' reasoning with reversible multiplicative relationships. Cognition and Instruction, 28(4), 383-432. 

  16. Hackenberg, A. J. (2013). The fractional knowledge and algebraic reasoning of students with the first multiplicative concept.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3), 538-563. 

  17. Hackenberg, A. J., Norton, A., & Wright, R. J. (2019). 학생의 분수 지식 수준 평가와 지도(이수진 역). 서울:경문사. (원저 2016년 출판) 

  18. Hackenberg, A. J., & Tillema, E. S. (2009). Students' whole number multiplicative concepts: A critical constructive resource for fraction composition schem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8(1), 1-18. 

  19. Izsak, A., Tillema, E. S., & Tunc-Pekkan, Z. (2008). Teaching and learning fraction addition on number lin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1), 33-62. 

  20. Kieren, T. E. (1980). The rational number construct-Its elements and mechanisms. In T. E. Kieren (Ed.), Recent research on number learning (pp. 125-149). Columbus: ERIC/SMEAC. 

  21. Lamon, S. J. (1999).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2. Mack, N. K. (2001). Building on informal knowledge through instruction in a complex content domain: Partitioning, units, and understanding multiplication of fractio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3), 267-296. 

  23. McCloskey, A. V., & Norton, A. H. (2008). Modeling students' mathematics using Steffe's fraction scheme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August 2008), 15(1), 48-54. 

  24. Norton, A. (2008). Josh's operational conjectures: Abductions of a splitting oper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new fractional schem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401-430. 

  25. Norton, A., & Boyce, S. (2015). Provoking the construction of a structure for coordinating n+1 levels of unit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40, 211-232. 

  26. Norton, A., & Wilkins, J. (2009). A quantitative analysis of children's splitting operations and fraction schem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6(1), 27-47. 

  27. Norton, A., & Wilkins, J. (2010). Students' partitive reason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9(4), 181-194. 

  28. Olive, J. (1999). From fractions to rational numbers of arithemetic: A reorganization hypothesi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4), 279-314. 

  29. Olive, J., & Vomvoridi, E. (2006). Making sense of instruction on fractions when a student lacks necessary fractional schemes: The case of Tim.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5(1), 18-45. 

  30. Olive, J., & Steffe, L. P. (2002). The construction of an iterative fractional scheme: The case of Jo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4), 413-437. 

  31. Piaget, J. (1970). Genetic epistemology(E. Duckworth, Trans.). New York, NY: W.W. Norton. 

  32. Shin, J. H. (2010). Students' construction of fractional knowledge through modification of their generalized number sequence (G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A. 

  33. Shin, J., & Lee, S. J. (2018). The alignment of student fraction learning with textbook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1, 129-149. 

  34. Simon, M. A. (2006).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in mathematics: A direction for investigating and establishing learning goal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8(4), 359-371. 

  35. Steffe, L. P. (1992). Schemes of action and operation involving composite uni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259-309. 

  36. Steffe, L. P. (2002). A new hypothesis concerning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3), 267-307. 

  37. Steffe, L. P. (2003). Fractional commensurate, composition, and adding schemes learning trajectories of Jason and Laura: Grade 5.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3), 237-295. 

  38. Steffe, L. P., & Kieren, T. (1994). Radical constructivism and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6), 711-733. 

  39. Steffe, L. P., & Olive, J. (2010).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New York, NY: Springer. 

  40. Steffe, L. P., & Thompson, P. (2000). Teaching experiment methodology: Underlying principles and essential elements. In A. E. Kelly, & R. A. Lesh (Eds.), Handbook of 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267-30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1. Thompson, P. W. (2008). Conceptual analysis of mathematical ideas: Some spadework at the found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O. Figueras, J. L.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lena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1, pp. 31-49). Morelia, Mexico: PME. 

  42. Thompson, P. W., & Saldanha, L. A. (2003). Fractions and multiplicative reasoning.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43. Tzur, R. (1999). An integrated study of children's construction of improper fractions and the teacher's role in promoting that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4), 390-416. 

  44. Tzur, R. (2004). Teachers' and students' joint production of a reversible fraction conception.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1), 93-114. 

  45. von Glasersfeld, E. (1995). Radical constructivism: 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Vol. 6). London: Falm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