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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론을 이용한 발사체 시뮬레이터 개발
The Development of Launch Vehicle Simulator Using an Object-orinted Desig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106 - 111  

최원 ((주)탑엔지니어링 연구소) ,  정해욱 ((주)탑엔지니어링 연구소) ,  서진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발사체사업단) ,  홍일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발사체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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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Launch Control Center) in NARO Space Center perform a data monitoring and control through the interface to the external system of launch vehicle. Launch Control function needs a high reliability and processing speed. Hence, LCC's remote control system configure a real time system. An important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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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로 우주센터 발사관제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목적은 KSLV- I 발사체 운용 전 KSLV- I 을 모사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발사 관제시스템 (Launch Control System; LCS) 구축 시발생 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식별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개발기술을 확보하여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아래 그림은 구축된 시뮬레이션 환경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나로 우주센터 발사관제시스템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을 위한 발사체 시뮬레이터의 개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발사체 시뮬레이터의 개발에서 발사체의 각 기능 Component들을 개발자가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Graphical Program인 LabVIEW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Object-orinted Component별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개발된 발사관제시스템 프로토타입에서 시뮬레이션을 위해 구성된 발사체 시뮬레이터의 개발 방법론과 개발된 발사체 시뮬레이터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발사체와 같이 복잡한 시스템에서 변화에 신속하고 쉽게 변경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확고한 시뮬레이션 도구가 요구된다.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재사용성과 모듈가능성을 제공하는 객체지향 설계론을 사용하여 발사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 분석은 실제 발사체 시뮬레이터 개발에서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분석과정이다. 이 분석은 세부적인 기술이나 특정 기술을 배제하고 실세계의 존재물에 해당하는 모델들에 관한 것이다. 설계 단계는 분석단계의 결과물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의 기술적인 부분을 첨가하여 확장한다.
  • 구현단계는 실제 소스코드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테스트의 목적은 코드에서의 에러를 발견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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