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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산업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ful Online-Community Strategies in the Hospital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6년도 춘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335 - 342  

조정현 (연세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정연오 (연세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황재훈 (연세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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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병원들은 의료서비스 시장 개방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의료서비스의 시장 개방은 의료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의료비의 상승과 의료의 양극화 우려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의료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의료서비스의 품질이다. 그러나 이제 글로벌 경쟁에 대비해야 하는 국내 상황에서 다양한 경영전략이 필요한 때이다. 여기서는 급변하는 병원산업에서 향후 허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기관의 다양한 광고전략 중에서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브랜드 커뮤니티에 관련하여 병원이 대비해야 할 활용전략을 제시한다. 여타 산업에서의 브랜드 커뮤니티 성공요인과 사례를 바탕으로 병원종사자 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을 위한 의료산업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에 초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병원의 브랜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6가지 요소는 운영자의 역량, 프리미엄 가치의 제공, 독특한 컨셉, 보안과 확장성이 보장된 장, 오프라인 모임, 그리고 다양한 홍보루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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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의료서비스 시장의 변화에 국내병원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 중 한 가지로써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병원의 경우 의료산업의 특성상 전문적인 지식과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유형중 기업 개설형 커뮤 니티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산업에서의 브랜드 커뮤니티 성공요인과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의사를 위한 병원이 아닌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을 위한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으로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을 제안하는 것이다. 고객들이 브랜드에 만족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시장 개방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중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브랜드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현재의 병원의 커뮤니티는 진료예약, 온라인 상담 등의 제한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종합병원에서 고객을 위한 커뮤니티를 개설하였지만 그 활용 정도는 미비하다.
  • 앞에서 여러 연구자들이 연구한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와 전략적인 활용방안, 그리고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브랜드 커뮤니티라는 것이 기업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파급효과에 대한 것은 여러가지 문헌이나 자료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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