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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핑력 히스테리시스를 고려한 MR 서스펜션의 진동제어
Vibration Control of MR Suspension System Considering Damping Force Hysteresi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381 - 386  

성민상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금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영민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호근 (대덕대학 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s of a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MR) suspension via new control strategy considering hysteresis of the field-dependent damping force of MR damper. A commercial MR damper which is applicable to high class passenger vehicle is adopted and its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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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R 댐퍼의 히스테리시스 현상을 규명하고 프라이작(Preisach) 히스테리시스 보상기를 구축함으로써 MR 현가장치의 진동제어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용 MR 댐퍼인 Delphi 社의 Magneride™ 댐퍼를 도입하고, 자기장에 따른 댐핑력의 비선형적인 거동을 실험적으로 고찰한다.
  • 하지만 제 2 장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MR 댐퍼는 제어입력에 따른 히스테리시스 거동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댐핑력을 인가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라이작 히스테리시스 보상기를 제안하여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제어입력오차를 보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MR 댐퍼의 프라이작 히스테리시스 모델을 구축하여 이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프라이작 히스테리시스 보상기를 설계하여 전류인가에 따른 MR 댐퍼의 댐핑력을 선형화 하였고, 이로부터 현가장치의 제어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자기장 증가에 따른 MR 댐퍼의 댐핑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Fig.
  • 또한, 프라이작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 확인되어야 할 두 가지 특성인 마이너루프(minor loop) 특성과 와이핑 아웃(wiping out) 특성을 MR 유체가 만족하고 있음이 Choi 등에 의해 이미 밝혀져 프라이작 모델의 적용 가능성이 확인되었다(8).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라이작 모델을 이용한 MR 댐퍼의 히스테리시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프라이작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먼저 증가전류 αk 와 감소전류 βk 에 따른 히스테리시스를 결정하기 위한 수치적 함수 T(αk, βk)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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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형 현가장치의 문제점은? 최근 들어 차량에 전자제어 개념이 도입되면서 도로의 노면 상황과 차량 주행 조건에 따라 현가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2). 그 중에서도 능동형 현가장치는 우수한 제어성능에도 불구하고 큰 동력, 복잡한 구조, 고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반해 구조가 간단하고 저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반능동 현가장치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능동형 현가장치의 장점은? 최근 들어 차량에 전자제어 개념이 도입되면서 도로의 노면 상황과 차량 주행 조건에 따라 현가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2). 그 중에서도 능동형 현가장치는 우수한 제어성능에도 불구하고 큰 동력, 복잡한 구조, 고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반해 구조가 간단하고 저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반능동 현가장치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능동형 현가장치의 문제점으로 인한 상용화의 어려움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장치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능동형 현가장치는 우수한 제어성능에도 불구하고 큰 동력, 복잡한 구조, 고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반해 구조가 간단하고 저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반능동 현가장치에 대한 관심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능재료중의 하나인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 현가장치는 큰 동력 없이 댐퍼의 감쇠력을 효과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능동형 현가장치에 가까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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