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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추진축계부의 누수 최소화를 위한 메커니즘 연구
The Study on the Mechanism for Minimizing Leakage of Ship's Propulsion Shaft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06년도 전기학술대회논문집, 2006 June 22, 2006년, pp.311 - 312  

차지협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  김정환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  김정렬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  박재현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  정호승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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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축은 선박의 기관실 최말단부에서 바깥의 프로펠러까지 선체를 관통하여 설치되고 회전하기 때문에 선외로부터의 해수유입을 쳐대한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진 축밀봉장치(Shaft Sealing System)를 필요로 하는데 이것을 스턴튜브 씰(Stem Tube Seal)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형 선사들이 저렴한 가격대비 우수 품질의 씰 및 하우징을 사용할 수 있고 3차원 형상화를 통하여 선박의 운용자가 쉽고 정확하게 스턴튜브 씰을 이해 및 신속 정비가능, 해외업체 생산 규격을 선박 축에 맞게 절단, 접합의 씰 성능저하 관행을 고쳐 선주가 원하는 사양과 규격대로 제작된 우수한 씰 제품을 공급할 수 있고, 선박용 기자재에 대한 기초지식, 씰링 메카니즘, 구조 및 유동 해석 결과를 제공하여 국내 최초의 무접착 원형 메인 씰 개발 및 씰 하우징 제작 및 독자설계 기술을 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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