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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철근이 없는 I형 휨보강 UHPCC 보의 거동해석
Analysis of the Reinforced I section UHPCC (Ulrea High Performance Cementitous Composites) beam without stirrup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16권2호, 2004 Nov. 01, 2004년, pp.409 - 412  

김성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한상묵 (금오공과대학교 토목 환경공학부) ,  강수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공정식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강준형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전상은 (삼성건설 토목기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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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last decade extensive researches have been undertaken on the strength behaviour of Fiber Reinforced Concrete(FRC) structures. But the use of Ultra-High Strength Steel Fiber Cementitious Concrete Composites is in its infancy and there is a few experiments, analysis method and design criteria 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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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7년 캐나다 퀘벡주 Sherbrook 인도교, 2002년 국내의 선유교는 보행자 교량으로 건설되었으며, 2003년 호주의 Shepherd's Gully Creek에 세계 최초의 차량 통행용 교량이 건설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재료로 150Mpa 이상의 강도를 구현할 수 있는 배합을 토대로 전단철근이 없는 I형 휨보강 초고강도 섬유보강 콘크리트로 보를 제작하여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이러한 보를 해석할 수 있는 기반과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석하였다. UHPCC 시험체의 전단력은 보의 지점에서 발생하는 극한 하중과 사인장 균열 하중이 같다는 가정하에 X를 구하여 Vu와 Vcr을 계산하였다(1) Vu : 극한 하중, Vcr : 사인장 균열 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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