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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에 의한 자동차 도어 임팩트빔의 개발
Development of Vehicle Door Impact Beam by Hot Stamping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7 - 12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종국 (울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현우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황정복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선웅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원혁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유승조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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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ot stamping technology of vehicle door impact beam made of thin sheet steel has been developed, with the aim of ensuring occupant safety in a side collision. This technology has been implemented to increase the strength of vehicle body parts and to reduce not only the weight of door impact beam 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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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임팩트빔의 양단을 도어 인너에 용접하고, 도어 인너의 변위를 구속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기본 용접은 2개로 시작하여 용접점 증가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국부적인 변형 발생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인 LS-DYNA970을 이용하여 변형(시간)에 따른 반력을 측정하여 비교 평가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 소재의 상온 및 고온 인장시험을 통한 기계적 물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패널 타입 임팩트빔 개발을 위하여 단면 형상을 선정하고, 양산 차종을 대상으로 임팩트빔 설계를 수행, 성형 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일반적으로 빔의 굽힘강도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3점 굽힘시험 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팩트빔 전체의 강도를 평가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임팩트빔 양단의 브라켓을 포함하여 지지하는 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 소재의 상온 및 고온 인장시험을 통한 기계적 물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패널 타입 임팩트빔 개발을 위하여 단면 형상을 선정하고, 양산 차종을 대상으로 임팩트빔 설계를 수행, 성형 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7은 샘플 빔의 해석 모델조건을 보여준다. 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인 LS-DYNA970을 이용하여 변형(시간)에 따른 반력을 측정하여 서로 비교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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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탬핑 기술은 어떤 공법인가?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핫스탬핑 기술은 최근 어디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도어 임팩트빔은 어떤 공정을 가지는가? 도어 임팩트빔은 중앙의 열처리된 빔과 빔 양단에 도어 인너 패널과 결합하기 위한 브라켓으로 구성된다. 박판을 롤포밍하여 용접한 후 열처리를 실시하여 경화한 빔 양단에 박판 성형으로 제조된 브라켓을 CO2 용접하는 복잡한 제조공정을 가진다. 또한 고강도강판의 성형 한계로 인하여 빔 대비 브라켓의 강도가 약 5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차량의 측면 충돌시 임팩트빔 브라켓부의 국부적인 변형 증가로 인하여 임팩트빔의 충돌에너지 흡수력을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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