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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7 - 12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종국 (울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현우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황정복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선웅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김원혁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유승조 ((주)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A hot stamping technology of vehicle door impact beam made of thin sheet steel has been developed, with the aim of ensuring occupant safety in a side collision. This technology has been implemented to increase the strength of vehicle body parts and to reduce not only the weight of door impact beam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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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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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 기술은 어떤 공법인가? |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 |
핫스탬핑 기술은 최근 어디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 핫스탬핑(Hot Stamping)기술은 판재를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제품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공법으로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차체부품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 |
도어 임팩트빔은 어떤 공정을 가지는가? | 도어 임팩트빔은 중앙의 열처리된 빔과 빔 양단에 도어 인너 패널과 결합하기 위한 브라켓으로 구성된다. 박판을 롤포밍하여 용접한 후 열처리를 실시하여 경화한 빔 양단에 박판 성형으로 제조된 브라켓을 CO2 용접하는 복잡한 제조공정을 가진다. 또한 고강도강판의 성형 한계로 인하여 빔 대비 브라켓의 강도가 약 5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차량의 측면 충돌시 임팩트빔 브라켓부의 국부적인 변형 증가로 인하여 임팩트빔의 충돌에너지 흡수력을 저하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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