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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838 - 843
임홍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홍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Since thickness deformation and lateral deflection often occurs during the collision of flexible bodies, they should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the impact analysis. The thickness deformation, however, cannot be considered in beam/shell theory since the thickness is assumed to be constant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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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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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의 특징은? |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은 오랫동안 대두되어온 문제이며 과거 40~50 년 동안 이 분야의 연구는 실험과 해석 모두에서 큰 발전을 이뤄오고 있다(참고문헌 [1-3] 참조). 실험적 방법은 좋은 결과를 나타내나 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보여주는 반면 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은 특히 실험과 연계되었을 때 매우 효율적인 대안으로서 증명되어왔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하는 구조물의 효율적인 모델링은 유한요소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은 최근 충돌체의 충격 동안의 복잡한 변형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 |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에서 실험적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은 오랫동안 대두되어온 문제이며 과거 40~50 년 동안 이 분야의 연구는 실험과 해석 모두에서 큰 발전을 이뤄오고 있다(참고문헌 [1-3] 참조). 실험적 방법은 좋은 결과를 나타내나 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보여주는 반면 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은 특히 실험과 연계되었을 때 매우 효율적인 대안으로서 증명되어왔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하는 구조물의 효율적인 모델링은 유한요소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은 최근 충돌체의 충격 동안의 복잡한 변형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 |
FE 모델과 modal approach 를 연동한 해석 방법은 무엇인가? | 참고문헌[9]에서는 이와 유사하게 FE 모델과 modal approach 를 연동한 해석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방법은 구조물에 대해 충돌 부분의 일부분만을 FE 모델로 구성하고 modal approach 를 이용하여 변위와 속도를 구한 후 이 정보를 이용하여 FE 모델로부터 접촉력을 도출하고 이렇게 얻은 접촉력을 다시 modal approach 로 적용하여 변위와 속도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체 구조물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영역은 매우 작으므로 일부 구간만을 FE 모델로 구성하여 접촉력을 구하고 전체 구조물의 거동은 기존 운동 방정식을 사용하여 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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