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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tz 접촉이론을 이용한 탄성체의 충돌 해석을 위한 효율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Study on an efficient modeling for the impact analysis of a flexible body employing Hertzian contact theory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838 - 843  

임홍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홍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ickness deformation and lateral deflection often occurs during the collision of flexible bodies, they should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the impact analysis. The thickness deformation, however, cannot be considered in beam/shell theory since the thickness is assumed to be constant in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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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모델을 보다 간략화 하여 beam/shell 요소를 사용한 경우에는 solid 요소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해석 시간은 감소하나 두께 방향 압축 변형을 고려할 수 없으므로 구조물의 충돌 해석 시 발생하는 국부 압축변형의 영향을 무시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모델의 충돌 해석 시 국부변형까지 고려된 충격력의 도출과 함께 해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충돌 해석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beam/shell 모델을 이용해서 보다 정확한 접촉력을 구하고 빠른 충돌 해석을 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므로 보와 구의 충돌 모델을 예제로 정하여 해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충돌이 일어나는 보 구조물과 구의 충돌 시 발생하는 접촉력을 구조물의 국부 변형이 고려한 수정된 Hertz접촉 이론을 이용하여 유도하고 유도한 접촉력 해석 subroutine을 상용 FE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와 연동하여 보다 효율적인 충돌 해석 절차를 제안하였다. 충돌 시 발생하는 접촉력은 구조물의 굽힘 변형과 국부 압축 변형을 발생시키며 두께 방향 변형을 고려할 수 없는 beam/shell 요소를 사용한 모델에서는 국부 압축 변형에 사용되는 접촉력을 굽힘 변형에 적용함으로써 실제보다 과다하게 접촉력이 작용하게 되어 동적 거동 결과에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식(1)을 이용하여 구한 접촉력에서 보의 국부 압축에 사용되는 힘을 제외한 나머지 접촉력만이 보에 작용하는 접촉력으로 적용해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국부 압축에 사용되는 힘은 전체 충돌 변형량 중 보의 압축 변형량 구하고, 접촉이 일어나는 면적과 보의 두께를 단면 면적과 길이로 갖는 bar 를 가정하여 계산한 강성 계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 굽힘 방향으로만 충돌이 일어나므로 굽힘 방향만 고려하고 충돌 발생 시간 이후부터 충돌 종료 시까지 발생하는 접촉력 FC 는 충돌 시간 동안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되므로 준정적 과정으로 가정하여 매 해석 단계마다 개선된 접촉력 FC 를 적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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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의 특징은?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은 오랫동안 대두되어온 문제이며 과거 40~50 년 동안 이 분야의 연구는 실험과 해석 모두에서 큰 발전을 이뤄오고 있다(참고문헌 [1-3] 참조). 실험적 방법은 좋은 결과를 나타내나 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보여주는 반면 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은 특히 실험과 연계되었을 때 매우 효율적인 대안으로서 증명되어왔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하는 구조물의 효율적인 모델링은 유한요소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은 최근 충돌체의 충격 동안의 복잡한 변형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에서 실험적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구조물의 탄성 충돌 해석은 오랫동안 대두되어온 문제이며 과거 40~50 년 동안 이 분야의 연구는 실험과 해석 모두에서 큰 발전을 이뤄오고 있다(참고문헌 [1-3] 참조). 실험적 방법은 좋은 결과를 나타내나 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보여주는 반면 유한요소 해석과 같은 수치적 해석 방법은 특히 실험과 연계되었을 때 매우 효율적인 대안으로서 증명되어왔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하는 구조물의 효율적인 모델링은 유한요소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은 최근 충돌체의 충격 동안의 복잡한 변형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FE 모델과 modal approach 를 연동한 해석 방법은 무엇인가? 참고문헌[9]에서는 이와 유사하게 FE 모델과 modal approach 를 연동한 해석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방법은 구조물에 대해 충돌 부분의 일부분만을 FE 모델로 구성하고 modal approach 를 이용하여 변위와 속도를 구한 후 이 정보를 이용하여 FE 모델로부터 접촉력을 도출하고 이렇게 얻은 접촉력을 다시 modal approach 로 적용하여 변위와 속도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체 구조물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영역은 매우 작으므로 일부 구간만을 FE 모델로 구성하여 접촉력을 구하고 전체 구조물의 거동은 기존 운동 방정식을 사용하여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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