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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 슬래브궤도와 일반 콘크리트궤도 접속부에서의 열차 및 궤도의 거동 분석
Analysis of Behavior of Train and Track at Transition Zone between Floating Slab Track and Conventional Concrete Slab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특별세미나,특별/일반세션, 2009 May 21, 2009년, pp.379 - 384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박만호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원) ,  조수익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of great importance to assure the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in designing the floating slab track for the mitigation of train-induced vibration. In this paper, for this, analyzed are the system requirements for the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and then, the behavior of train and track...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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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플로팅 슬래브궤도 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열차 주행안전과 승차감 확보를 위한 요구 조건을 분석하고 열차-궤도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방진재 스프링상수, 감쇠 계수, 간격 및 배치 등 주요 시스템 변수에 따라 플로팅 슬래브궤도와 일반 콘크리트궤도와의 접속부에서 열차 및 궤도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 이상 본 논문에서는 플로팅 슬래브궤도의 설계를 위해 열차 주행안전과 승차감 확보를 위한 요구 조건을 분석하고 열차-궤도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방진재 스프링상수, 감쇠계수, 간격 및 배치 등 주요 시스템 변수에 따라 플로팅 슬래브궤도와 일반 콘크리트궤도와의 접속부에서 열차 및 궤도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결과에 따르면 접속부에서 플로팅 슬래브와 일반 궤도 슬래브 간의 지지강성의 불연속에 의해 차량의 연직가속도와 차륜-레일 상호작용력, 레일응력, 상향력 등이 현저히 증가하게 되며, 그 증가정도는 스프링상수가 낮고 간격이 넓을수록 더욱 커지는 반면 감쇠비는 접속부 거동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차량 주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플로팅 슬래브궤도 구간, 특히 일반 콘크리트궤도와 플로팅 슬래브궤도와의 접속부에서의 궤도와 차량의 거동에 대해 주행안전 및 승차감 요건을 검토하였다. 주요 해석변수는 아래와 같다.

이론/모형

  • 플로팅 슬래브궤도를 주행하는 차량의 거동과 궤도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 3과 같은 차량-궤도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해석모형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A는 다음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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