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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시스템의 운전조건별 동특성에 관한 연구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at each Operating Condition for Electric Ship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Apr. 25, 2008년, pp.13 - 15  

전원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왕용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성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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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형(MW 급) LNG 전기추진선박 시스템의 동적 정적 특성에 대해 다룬다. 특히, 선박 항해시와 LNG Unloading시에 대해 전력조류해석(정특성 해석)으로 시스템 모델링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아울러, LNG Unloading에 대한 Cargo Pump 기동시 시스템의 전압변동률 및 발전기의 주파수(속도)변화를 관찰하였으며, PID제어기로 구성된 발전기 Governor의 파라미터를 설계하기 위해 실제 항해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상황(발전기 및 추진전동기 Trip)의 과도안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전동기 기동해석 및 과도안정도해석(동특성 해석)으로 발전기 및 추진전동기의 전압안정성을 관찰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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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LNG선을 모델로, 전기추진 선박 시스템의 전력조류해석(Load Flow Analysis)을 선박의 운전상태(항해시와 LNG Unloading시)에 따라 수행하여 시스템의 전력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Motor Starting Analysis를 수행하여 유도전동기 기동시 시스템의 전압 변동률 및 발전기의 주파수변화율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고, 선박 항해시 발생할 수 있는 발전기 및 추진전동기 변화를 설정하여 Transient Stability Analysis를 수행하여 시스템의 과도안정성을 분석한다.
  •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항해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표 1)을 설정하여 부하변동에 따른 발전기 전압강하(Class Rule 85%~120%)와 시스템의 안정화 시간(Class Rule 1.5초 이내에 전압변동 3%미만)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유발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 기동시 시스템의 전압강하 안정성 여부(Class Rule 204조항, 85% - 120%) 와발전기의 속도(주파수) 변동 안정성 여부(Class Rule 206조항, ±10%미만)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 항해시와 LNG Unloading시의 전력조류 해석을 수행하여 발전기의 과부하 여부, BUS 전압의 안정성, 전력조류방향 등을 검토하여 각 운전조건별 시스템 모델링의 적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추진시스템을 채택한 대형 LNG선에 대한 정동특성을 검토하고자 항해시와 LNG Unloading시의 Load Flow Analysis, Cargo Pump기 동시의 Motor Starting Analysis, 항해시 발생할 수 있는 4가지 설정상황에 대한 Transient Stability Analysis를 수행하였다. 각 해석에 대해 전압제한조건(IEEE Std 141 2993) 및 Class Rule과 같은 실제 선박설계 시 고려되는 기준을 근거로 결과를 관찰하였다.
  •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전기추진선박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현재는 전기추진 선박 시스템의 보호계전기를 설정하여 전압레벨별 보호 협조 분석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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