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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반 게임을 활용한 정보교육 전략
Strategy of Information Education Using IT Game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2007 Aug. 09, 2007년, pp.117 - 122  

백성현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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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누구나 선호함에 틀림없는 IT가 가져다 준 훌륭한 놀이이다. 그러나 이러한 훌륭한 놀이가 교육적인 측면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장르의 게임을 분석하여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 특히 게임을 만드는 것이 정보교육에 어떻게 효과적인지를 연구한다. 게임을 만드는 것은 그것을 직접하는 것보다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적 사고력과 과제 집착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게임을 만드는 활동을 기초로 정보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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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친숙한 게임을 즐기는 것보다는 만듦으로써 정보교육의 한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이런 고찰을 통해 게임이 학습의 도구로써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를 찾고, 특히 게임을 만드는 과정이 정보교육의 현장에 어떻게 도입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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