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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과 구 운영지침의 비교 분석
A Study of improved ICT in Education Compared with Before ICT in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대회, 2008 Jan. 24, 2008년, pp.103 - 108  

정지영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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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05년 12월에 개정된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이 기존의 운영지침(2000.8)에서 어떤 점이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 운영지침과의 영역의 명칭 변화에서부터 개정된 교육 운영지침이 추구하고 있는 방향, 그리고 내용의 변화, 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써 이 개정된 운영 지침에 내재되어 있는 국가적 요구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덧붙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 자원의 변화에 따라 학습의 유형이 점차 변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습 도구로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학습 형태를 제시해 놓은 개정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연구자나 학자의 입장에서가 아닌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눈으로 분석하고 연구하여 향후 좀 더 보완되어야 할 점을 제안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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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개정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자면 첫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중요성 증대에 따른 관련교육제재를 많이 추출하여 정보윤리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국가 수준의 의도된 교육과정은 향후 하위 교육과정, 즉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바로 학생들의 교육의 출발점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국가 수준의의도 된 교육과정으로서의 개정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정 이전의 지침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타당한 방향으로 개정되었는지, 향후 재개정시에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 때 본 연구자는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연구자, 또는 학자의 눈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에게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과 연구를 하고 있는 현장 교사의 눈으로 개정된 정보통 신교육 운영지침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론에서 살펴본 개정된 운영지침의 분석을 통해서 향후 계속 만들어 갈 교육과정으로써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운영지침을 위해 세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국가 수준의의도 된 교육과정으로서의 개정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정 이전의 지침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타당한 방향으로 개정되었는지, 향후 재개정시에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때 본 연구자는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연구자, 또는 학자의 눈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에게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과 연구를 하고 있는 현장 교사의 눈으로 개정된 정보통 신교육 운영지침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개정의 기본 방향에 따른 새로운 지침과 구 운영지침의 차이를 아래에서 보다 더 자세하게 비교, 대조해 보고자 한다.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의 개정판인 2005년 12월에 고시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이 기존의 운영지침과 어떻게 달라졌으며, 또 교육과정 개발 시에 지켜야 할 원칙과 이론들에 합당하게 개정되었는지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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