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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518 - 526
The no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s currently gaining much attention from a variety of disciplines. Accordingly, computer education community needs to address this issue for formal education. In the paper, the translation issue on the terminology - 'computational thinking' - is discussed. As a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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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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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사고의 내재적 특성에는 어떤 것들로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계산사고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계산사고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계산사고의 내재적 성격과 컴퓨터과학에서 차지하는 위치, 그리고 타학문 및 다른 사고 유형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7]에 의하면, 계산사고의 내재적 특성에는 언어로써의 계산사고, 추상화와 모형화를 통한 표현력을 가진 계산사고, 자동화에 의한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계산사고, 상호 작용의 강화를 위한 도구로 적합한 계산사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계산사고의 컴퓨터과학과 기술에서의 위치와 관계는 우선 계산사고를 컴퓨터과학의 부분 집합으로 보는 시각과, 계산원리가 컴퓨터과학의 중심적 위치로 보는 시각이 있다. | |
계산사고는 어떤 방법을 활용하여 추상화와 모델링에 명확성을 추구하고 있는가? | ② 계산사고의 명확성; 계산사고는 문제의 표현과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적 방법을 채용하여 추상화와 모델링에 명확성을 추구하고 있다. | |
계산사고의 정의에 대한 공통적인 의견은? | ① 컴퓨터 과학에 기초한 문제해결의 방법이다. ② 문제해결의 논리적 구체적, 계산형태의 명확한 기호적 표현 방법이다. ③ 문제해결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절차적 사고의 과정이며 인간의 지적 능력을 확장하는 추론의 과정이다. ④ 문제해결을 위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인지적 도구로 사용한다. ⑤ 계산사고는 기술과 사고 과정의 한정된 집합이 아니라, 기술과 학습의 역동적 성격을 반영하는 개방적이고 성장하는 개념이다. ⑥ 계산사고의 핵심적 개념은 명확한 절차의 반복 적용, 탐색, 패턴 매칭, 반복적 정교화, 무작위 기법, 모델링, 시뮬레이션, 시각화 등이다. ⑦ 계산사고 교육의 대상은 공학자, 과학자를 중심으로 전 분야의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K-12과정의 학생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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