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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Thinking의 초등교육 활용 방향
On the Direction of the Application of the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Elementar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518 - 526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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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전문영역에서 계산사고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이제 컴퓨터 교육 분야에서도 정규교육에서 계산사고를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mputational Thinking이라는 용어의 번역에 대한 논의와 계산사고의 특성과 필요성 및 중요성을 알아보고, 계산사고의 학습 유형으로 컴퓨팅 도구를 사용하는 학습과 사용하지 않는 학습에 대해 살펴본다. 초등교육에서의 계산사고 활용 방향을 탐구할 목적으로 계산사고의 학습목표를 논의하고, 계산사고의 학습내용을 제시한다. 초등교육에서 계산사고의 활용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등교사 33명을 대상으로 계산사고의 활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에서 거의 모든 응답자들이 정규교육에서 계산사고 교육의 필요성에 동의하였고 다른 흥미 있는 결과도 논문에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s currently gaining much attention from a variety of disciplines. Accordingly, computer education community needs to address this issue for formal education. In the paper, the translation issue on the terminology - 'computational thinking' - is discussed. As a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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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산사고 학습을 도와주는 컴퓨팅 도구에 대해 알아본다. 현재 다수의 도구가 나와 있지만 그 중 미국의 학교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도구들을 몇 가지 살펴본다[6][7].
  • 미국의 경우, 계산사고 분야의 선도적 연구자들에 의해 계산사고의 학습 사례가 발표되기 시작한다. 미국의 선도적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사례들이 발표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에서의 적용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계산사고 학습의 중심은 문제해결을 위한 추상화와 모델링이다.
  • 이제 각 학교 급별로 어떻게 계산사고를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9-12].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에서 계산사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계산사고의 개요를 다루는데 그 내용으로 정의, 특성, 필요성과 중요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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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산사고의 내재적 특성에는 어떤 것들로 나누어 볼 수 있는가? 계산사고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계산사고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계산사고의 내재적 성격과 컴퓨터과학에서 차지하는 위치, 그리고 타학문 및 다른 사고 유형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7]에 의하면, 계산사고의 내재적 특성에는 언어로써의 계산사고, 추상화와 모형화를 통한 표현력을 가진 계산사고, 자동화에 의한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계산사고, 상호 작용의 강화를 위한 도구로 적합한 계산사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계산사고의 컴퓨터과학과 기술에서의 위치와 관계는 우선 계산사고를 컴퓨터과학의 부분 집합으로 보는 시각과, 계산원리가 컴퓨터과학의 중심적 위치로 보는 시각이 있다.
계산사고는 어떤 방법을 활용하여 추상화와 모델링에 명확성을 추구하고 있는가? ② 계산사고의 명확성; 계산사고는 문제의 표현과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적 방법을 채용하여 추상화와 모델링에 명확성을 추구하고 있다.
계산사고의 정의에 대한 공통적인 의견은? ① 컴퓨터 과학에 기초한 문제해결의 방법이다. ② 문제해결의 논리적 구체적, 계산형태의 명확한 기호적 표현 방법이다. ③ 문제해결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절차적 사고의 과정이며 인간의 지적 능력을 확장하는 추론의 과정이다. ④ 문제해결을 위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인지적 도구로 사용한다. ⑤ 계산사고는 기술과 사고 과정의 한정된 집합이 아니라, 기술과 학습의 역동적 성격을 반영하는 개방적이고 성장하는 개념이다. ⑥ 계산사고의 핵심적 개념은 명확한 절차의 반복 적용, 탐색, 패턴 매칭, 반복적 정교화, 무작위 기법, 모델링, 시뮬레이션, 시각화 등이다. ⑦ 계산사고 교육의 대상은 공학자, 과학자를 중심으로 전 분야의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K-12과정의 학생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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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 지침, 2005. 

  2. 강오한, 박정미,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기술 기초' 교과서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85-494, 2013. 

  3.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 

  4. 교육부,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1999. 

  5. National Research Council, Being Flu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99. 

  6.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the National Academies, USA,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2010. 

  7.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the National Academies, USA(2011), Report of a Workshop of Pedagogical Asp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2011, 

  8. 오준호, "뉴미디어 예술 작품에 적용된 알고리즘의 미학적 함의 : 라이브 코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19-130, 2013. 

  9. 문교식, "학교교육을 위한 계산사고의 도입 방향",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제3권, 제2호, pp.181-187, 2012. 

  10. 최형신,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 및 평가 접근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제4권, 제1호, pp.283-288, 2013. 

  11. 한병래, "정보교육과 계산적사고",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제3권, 제1호, pp.57-62, 2011. 

  12. 한병래, "컴퓨터 과학의 발전과 Computational Thinking의 용어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제4권, 제1호, pp.159-164, 2013. 

  13. Blikstein, Paulo, and Uri Wilensky, "Bifocal Modeling: A Framework for Combining Computer Modeling, Robotics and Real-World Sensing," American Educational Ressearch Association (AERA 2007), Chicago, pp.9-13, 2007(4). 

  14.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the National Academies, USA, The Legacy of Computer Science, pp.181-183 in Computer Science: Reflections on the Field, Reflections from the Field.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004. 

  15. W. Jeannette,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pp.33-35, 2006. 

  16. W. Jeannette, "Computational Thinking What and Why," Phil. Trans. R. Soc. A, Vol.366, pp.3717-3725, 2010. 

  17. R. Mitchel, J. Maloney, A. M. Hernandez, Natalie Rusk, E. Eastmond, K. Brennan, A. Millner, E. Rosenbaum, J. Silver, B. Silvernam, and Y. Kafai,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2, No.11, pp.60-67, 2009. 

  18. W. Uri, "Modeling Nature's Emergent Patterns with NetLogo," Proceedings of the Eurologo 2001 Conference. 

  19. Bell, Tim, Ian H. Witten, and M. Fellows, Computer Science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Children, Canterbury, New Zealan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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