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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vention of internet game Addiction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대회, 2008 Jan. 24, 2008년, pp.91 - 96  

권인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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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을 사용하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중독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인터넷 중독예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초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통신 윤리교재 개발과 교사 연수 등이 실시되고 있으나 교사와 학부모 대다수는 학교, 사회, 가정에서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매우 미흡하다고 보고 있다. 인터넷의 이용은 교육적 활용에 따라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반면 불건전 정보의 유통, 게임 통신 중독, 정보의 오 남용 등의 정보화의 역기능 또한 가지고 있다.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체계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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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초등학교 학생의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정보윤리통신교육에 관한 연구를 가정, 학교의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몰입은 어떤 활동에 집중할 때 일어나는 최적의 심리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게임 이용자는 게임을 다시 하여 그러한 상태을 또 경험하고 싶어 하게 된다. 둘째, 가상의 게임 세계에서는 현실 세계와 다른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세계 존재하는 여러 제약과는 달리 가상세계 속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욕구를 실현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훨씬 많은 재물이나 힘을 얻는 등의 대리만족을 가능하게 한다.
  • 첫째, 교육 실시면에서의 구체화이다. 윤리교육의 횟수, 실시 시간, 교육 매처〕, 담당 교사 등을 명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
  • 첫째, 자녀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알고 지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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