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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일일 수입금 정산시스템 구축 방안
Allocating Daily Revenues to Metropolitan Railroad Operators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8년도 제7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Nov. 08, 2008년, pp.93 - 102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창주 (서울대학교) ,  김부원 (원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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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5년 단위을 일괄정산에서 일일정산로의 전환을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일부 포함되었던 마그네틱카드가 중지되는 2009년에는 대중교통 카드(RF Card)를 기반으로 정산체계가 수행되도록 일일 RF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정산하는 방법론과 시스템의 운영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승역의 방향별 환승 도보시간을 산출하기 위해 실제 조사자를 투입하여 55개의 환승역에서 직접 조사를 수행한다. 조사된 환승 도보시간은 조사자가 이전 노선의 열차 중앙에서부터 환승할 다음 노선의 열차 중앙까지의 환승객의 이동에 맞춰 직접 도보로 시간을 측정한다.
  • 본 절에서는 2007년 11월 대중교통 카드(RF Card) 한 달 자료로부터 추출된 O/D와 일반화비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그 현실성과 활용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활용 가능한 수입금 정산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특히, 기존 관련 연구 및 모형의 가장 큰 문제점 중에 하나였던 현실 적용성을 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와 실측 자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크게 향상 시켰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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