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색채 학습 시스템 설계
The design of web-based color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5년도 하계학술대회, 2005 Aug. 18, 2005년, pp.238 - 245  

신지혜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병오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우리 생활 속에서 항상 존재하고 있는 색채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색채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색채 지도 내용을 재구성하여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색채 감각을 신장시킬 수 있는 웹 형태의 색채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색채에 대한 지식과 함께 미적체험, 표현 감상에 관하여 학습하고 시스템에서 다양한 표현 활동 및 상호 작용 학습을 실행함으로써 효과적인 색채 학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 시스템에서의 학습 단계는 여러 가지 색, 색의 느낌, 색의 배색, 색의 속성, 색의 이미지, 색과 생활이라는 큰 단위의 6가지 학습 단계를 가지고 있고 각 단계 별로 미적체험, 표현, 감상 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학년에 제시된 단원 “1. 자연과 색”은 학생들에게 우리 주변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연의 변화를 느끼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주변에서 자연환경의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야외 수업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첫째. 교육과정에 나타난 미술교과서의 색채교육의 내용을 분석해본다. 둘째.
  • 미술과 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 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미술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둘째. 미술교육에서의 웹 기반 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기술한다. 셋째.
  •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인터넷의 활용과 색채 교육, 선행연구에 대해 기술한다.
  • 넷째. 웹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화 실기 수업을 가능케 하는 색채지도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이는 난이도와 수준을 나누어 체계적인 학습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생활 속에서 제시됨으로써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또한 각 학습 내용은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단계로 구성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케 한다.
  • 이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색채지도에 활용하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 그러나 그 동안의 미술과에서 색채 학습은 그 구성과 지도내용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내용에 있어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된 색채 학습 시스템을 설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진단 평가와 형성평가를 구성하여 아동들이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여 수준에 맞는 단계를 학습함으로써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실기시간의 부족으로 인하여 색채지도에 있어 소홀 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색채지도 내용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그 내용이 체계적이지 못하며 색채에 관한 구성에 있어 일관성이 없어 배우는 학생은 색채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