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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 연구
A Study of Web-based Educational Software Usabilit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358 - 365  

이은원 (이천초등학교)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현대 사회에서 개발되는 제품이나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개발자 중심을 벗어나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개발 단계에서 사용자의 사용성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평가는 교수전략, 내용, 기술적 특성 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개발자나 평가주체의 관점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실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하게 될 학생 중심의 사용성 평가는 미비한 실정이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학습자에게 가장 편리하고 쉬운 사용성을 확보해 준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 웹 사이트의 평가 기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 기준을 분석하고 사용성의 평가요소를 추출하여 웹 기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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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 웹사이트의 평가 기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 기준을 분석하고 사용성의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웹 기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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