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5, 2017년, pp.879 - 88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valuation criteria for students' research reports on online science inquiry problems that promote thinking abilities. The steps of developing the evaluation criteria are as follows; First, based on previous study results and literature review, the evalu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차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 고차적 사고력은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으로, 문제인식 및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 및 사고 활동을 말하며, 따라서 고차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문제해결 중심의 탐구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특히 주어진 사실이나 지식을 응용 또는 적용하는 일반적 문제해결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Shin et al., 2013). | |
고차적 사고력이란? | 이와 같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역량의 핵심적인 특징은 문제해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문제해결과 관련된 고차적 사고력(higher order thinking skills)의 계발을 전교과에서 중요한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고차적 사고력은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으로, 문제인식 및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 및 사고 활동을 말하는데(Shin, et al., 2013),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보의 분석 및 통합, 논리⋅비판적,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과 같이 다양한 사고력이 요구된다(Kim, 2002). | |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과학 영역에서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에는 무엇이 개발되어왔는가? | 이에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과학 영역에서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이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다(Kim & Kim, 2012; Lee & Jeong, 2013; Lee & Kim, 2010; Park & Kang, 2012; Song, Kil, & Shim, 2015). 먼저 Lee & Jeong(2013)은 과학 글쓰기에 기반한 과학적 사고력 평가도구를 개발 하였는데, 이들은 과학적 사고력을 Son(2006)의 정의에 따라 과학에 관련된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필요한 능력으로 보고, 그 하위 영역을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으로 도출한 후 각 범주에 대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또한 Park & Kang(2012)은 과학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자연 현상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과학 탐구 과정에 따라 새롭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에 필요한 사고력으로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도출하였다. |
Anderson, L. W & Krathwohl, D. R. (Ed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mplete ed.). New York: Longman.
Bloom, B Engelhart, M. D., J, Hill, w. H., & Krathwohl, D. R.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Cognitive domain. White Plains, NY: Longman.
Brookhart, S. M. (2010) How to assess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in your classroom. ASCD product#109111
Cho, H. (2014). Theory of Science Education. Seoul: Kyoyookbook..
Cho, H., & Choi, K. (2008). Theory and Practice of Science Education (2nd ed). Seoul: Kyoyookbook..
Cho, Y., Choi, K., & Cho, D. (1997). Focusing on the 6th national curriculum, textbooks, teacher's guide and classroom observations A study for the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to enha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1(1), 185-211.
Davis, G. A., Rimm, S., & Siegle, D. (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6th ed). (Translated by Lee, M., Ryu, J., Lee, Y., Lee, H., and Chae, Y.). Seoul: Bakhaksa.
Huh, K., Kim, H., Cho, Y., Im, S.(1990).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IV). KEDI Research Report, RR 90-17.
Kim, H. & Song, J. (2003). Middle School Students' Ideas about the Purposes of Laboratory Wor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3), 254-264.
Kim, Y. (2002). Thinking & Problem Solving Psychology. Seoul: Parkyoungsa.
Kim, Y. & Kim, Y. (2012). The Development of a Free-response Test for the Assess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Biology Education, 40(1), 167-177.
Kim, K., Kim, A., & Cho, S. (1997). Conceptualiz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School Subjec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5(2),129-153.
Lee, B., Son, J., & Jung, H. (2006). The development of an online scientific inquiry learning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3), 271-280.
Lee, J., & Jeong, E. (2013).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Tool for Assessing Scientific Thinking Ability Using Science Writing.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3), 575-588.
Lee, S., Chae, Y., & Sung, E.(2017). A Comparison study of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between high-achiever of high school students and gifted learner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7(2), 123-137.
Lee, S, Kim, I. (2010).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 about science inquiry performance ability based on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26(1), 25-39.
Lee, S., You, M., & Choi, B. (2008). The differences of attribution tenden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8(3), 425-442.
Lee, S, & Hong, J. (2011). A comparison of psychological, physic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general students and gifted students, and among gifted students' specific gifted area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1), 351-371.
Lee, Y., Park, J., & Lee, B.(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the Science Content Relevance in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RRC 2004-1-6,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Lim, B. (2003).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 onlin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design of inquiry on the web.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9(3), 69-99.
Linn, M. C., Davis, E. A., & Bell, P. (2004).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Lawrence Erlbaum.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7-74 of MOE. Seoul: MOEHRD.
Orpwood, G. (2001). The role of assessment in science curriculum reform. Assessment in Education, 8(2), 135-151.
Park, I.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cience programs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Park, I. & Kang, S. (2011).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Scientific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2), 314-327.
Shin, J., Min, J., Kim, S., & Kwon, S. (2013). The Principles of Effective Higher-Thinking Programs and Limitations of Their Implementation in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9(2), 71-98.
Son, J. (2006). A Science Writing Teaching Method Based on Scientific Thinking for Improving Scientific Essay Writing Abilit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9(2), 333-355.
Sung, I., Kwak, B., Park, T., Im, S., Yang, M., Han, S., Kim, J., & Yi, H. (1987).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KEDI Research Report RR 87-37.
Weisberg, R. W. (2009). Creativity (Translated by Kim, M.). Seoul: Sigma Press.
Yang, T. (2003). A comparative study on cognitiv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ally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Graduate School, Inche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