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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사회의 정보통신윤리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Method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in the Information Society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56 - 65  

강여임 (남광초등학교) ,  김종우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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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는 정보화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본래적 가치를 지켜 인간 중심의 건전한 정보 문화를 창출해 나갈 버팀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는 정보화사회에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을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에 나타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을 재정립해 보았다. 아울러 인터넷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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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찰하였다. 그리고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을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시한 내용,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선행연구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 컴퓨터의 활용 수준과 실생활에서 컴퓨터의 이용도를 고려하여 내용을 제시해 보았다. 아울러 인터넷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분석하고 이를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 안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화사회와 정보통신윤리교육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을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시한 내용,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선행연구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 컴퓨터의 활용 수준과 실생활에서 컴퓨터의 이용도를 고려하여 내용을 제시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사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을 재정립하려고 한다.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자료로 인터넷 상의 컨텐츠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정보통신윤리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상의 콘텐츠를 찾아 분석해 보았다.
  • 한다.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자료로 인터넷 상의 컨텐츠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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