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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1, 2010년, pp.53 - 60
2005년 12월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의 개정안이 발표되었으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개정안의 내용에 따라 제대로 교육이 실시되고 있지 않다. 그것은 개정안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서의 내용이 충실하지 못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6년 6월 이후에 출판된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많은 교과서가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의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처리의 이해"와 "종합 활동" 영역의 내용이 상대적으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과서 검정의 충실화, 컴퓨터 교육 전문가의 참여, 상세한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 연수의 실시 등이 꼭 필요하다.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s" were revised in December, 2005. However, the revised guidelines are not propagated in the elementary school. One of the reasons is that the textbook is not faithful to the revised guidelines. We analyzed the elementary computer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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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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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서 올바른 교육을 하기 위한 기반은 무엇인가? | 교과서는 학교 현장에서 올바른 교육을 하기 위한 기반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컴퓨터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좋은 교과서의 개발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 |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가 출판되기 위해서는 어디서의 심사를 통과하여야 하는가? |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교과서의 형식 분석에 치우쳐 있으며, 내용 분석에는 미흡한 점이 없지 않다.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인 경우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심사를 통과하여야만 출판되기 때문에 국가 교육과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교과서는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교육감 인정인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의 경우에는 이러한 심사 절차가 엄격하지 않고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법적으로 강제하지도 않기 때문에 운영지침 개정안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교과서도 출판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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