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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1378 - 1385
채경희 (우송정보대학 빌딩)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the flow patterns and thermal characteristics by computer simulation under the variations of fire strength for Daegu-Pahang Yimgo-4th tunnel, from which flow and heat distributions are predicted in the longitudinal tunnel. Though the results of numerical comput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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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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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화재의 특성은 어떠한가? | 터널화재의 특성은 입출구를 제외하고는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수 상황이므로 화염이나 매연이 단시간 내에 터널전체로 환산되어 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이 큰 재해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터널 내 화재발생시 인명 등의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화염과 연소가스의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나 차량을 포함한 여러 물질의 복잡한 연소 반응을 정확하게 묘사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연소와 복사는 무시하였다. | |
터널 내 화재발생시 인명 등의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무엇이 중요한가? | 터널화재의 특성은 입출구를 제외하고는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수 상황이므로 화염이나 매연이 단시간 내에 터널전체로 환산되어 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이 큰 재해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터널 내 화재발생시 인명 등의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화염과 연소가스의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나 차량을 포함한 여러 물질의 복잡한 연소 반응을 정확하게 묘사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연소와 복사는 무시하였다. Biollay and Chasse는 Offenegg 터널화재 실험에 대한 결과를 수치해석한 결과 Reynolds수와 Froude수로 상상한 2차원 모델과 3차원 모델의 계산결과가 거의 일치함을 보였고, 복사열전달의 영향이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다고 하였다. | |
터널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하여 환기량을 경계 조건으로 하여 컴퓨터 수치해석을 수행 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제트팬 5EA를 가동함으로써 Kennedy 식을 이용하여 계산한 임계속도는 2.5m/s보다 큰 풍속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화재 차량을 기준으로 터널 출구 방향으로만 고온의 공기와 유독 물질이 유동하였다. 이는 그래프를 통해서도 잘 나타났다. 따라서, 임계풍속 이상의 풍속을 얻음으로써 Backing Layer를 방지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3. 주행속도 10km/hr의 경우 CO와 NOx의 최대농도는 터널 출구부에서 나타내지만 각각의 허용농도 100ppm과 25ppm에 비하여 낮은 농도로서 3개의 제트팬으로써 원활한 기계 환기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4. 주행속도 60km/hr의 경우 CO와 NOx의 최대농도는 터널 출구부에서 나타내지만 각각의 허용농도 100ppm과 25ppm에 비하여 낮은 농도로서 8개의 제트팬으로써 원활한 기계 환기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5. 따라서 주행속도 10km/hr 및 60km/hr에 대한 전산해석 결과로부터 설치된 제트팬이 적정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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