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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기업의 기업환경 및 지원정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Business Environment and Support Policy of Disability Fir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Apr. 25, 2009년, pp.243 - 250  

원준호 (중소기업청) ,  이정섭 (중소기업연구원) ,  송수정 (신성대학 물리치료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안전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research which sees hereupon the importance - observes a satisfaction analysis about enterprise environment and support policy of the disability firm and the positive promotes under planning boil the competitive power improvement of the disability firm the fact that the activity of the d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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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rucker(2003)의 주요 논점은 신생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아이템의 시장성, 자금, 역량 있는 기업가와 경영진에 의해 잘 경영되어야만 신생기업이 성공한다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장애인기업에 대한 현실을 논의하고자 한다. 우리의 장애인기업도 자금, 판로 등 기존의 일반 중소기업들의 어려움과 별반 차이 없이 유사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기업의 기업환경과 지원정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분석을 살펴 장애인 기업의 활동을 적극 촉진하여 장애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제고하고 장애인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Martilla & James(1977)가 자동차 산업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P분석 모형을 처음 사용한 이래 건강진단, 병원 경쟁력 분석, 성인 교육 평가, 은행산업 경쟁력 평가, 온라인 서비스 품질 측정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IP분석의 기본 가정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고객의 수준은 상품이나 서비스 성취도의 기대와 판단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4]. 즉, IP분석은 이용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 이용 후에는 만족도를 이용자 스스로가 평가하게 함으로써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평가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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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요도-만족도 분석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IP분석)은 다속성 모델의 개념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Martilla & James(1977)가 자동차 산업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P분석 모형을 처음 사용한 이래 건강진단, 병원 경쟁력 분석, 성인 교육 평가, 은행산업 경쟁력 평가, 온라인 서비스 품질 측정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Drucker가 말한 신생기업(혹은 창업기업)이 성공하는 조건 네 가지는? 미국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Drucker(2003)는 신생기업(혹은 창업기업)이 성공하는 조건으로 네 가지를 들고 있다[3]. 첫째,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둘째, 재무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즉 현금흐름과 미래의 자본수요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 셋째, 최고경영자팀(top management team)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창업자인 기업가 자신의 역할과 책임, 일의 범위,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 등이다. Drucker(2003)의 주요 논점은 신생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아이템의 시장성, 자금, 역량 있는 기업가와 경영진에 의해 잘 경영되어야만 신생기업이 성공한다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IP분석은 어떠한 평가 기법인가? IP분석의 기본 가정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고객의 수준은 상품이나 서비스 성취도의 기대와 판단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4]. 즉, IP분석은 이용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 이용 후에는 만족도를 이용자 스스로가 평가하게 함으로써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평가 기법이다. IP분석은 최근 전통적인 SERVQUAL 모형의 대안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상표, 상품, 서비스 및 소매상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판명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따라서, 장애인기업에서의 기업환경과 지원정책에 이러한 방법론을 적용할 경우 실제 이들 방법론에 대한 장애인기업 창업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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