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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에 의한 연료전지 집전판의 접점 열화
Contact Resistance of Current Collector for fuel cell by vibr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2049 - 2050  

박은하 (충남대학교) ,  김주한 (충남대학교) ,  김재훈 (충남대학교) ,  김윤형 (충남대학교) ,  한상옥 (충남대학교) ,  금영범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정귀성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고형진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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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소 연료전지의 엔드플레이트와 외부 연결 부분의 금속을 진동시험기를 이용하여 접촉저항을 측정하였다. 수소 연료전지의 집접판에서의 전류밀도의 변화와 온도 분포의 변화를 비교해 볼 수 있었으며, 접촉저항을 측정 할 수 있었다. 진동시험기는 5~50 Hz의 범위까지 설계하였으며 진동에 대한 접촉저항의 변화도 확인 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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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진동환경에 노출되는 수소 연료전지차량 집전 판의 전류인출부를 모의하여 진동조건이 접촉저항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줄열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전지의 집전판 전류인출부과 외부 연결접점에서의 진동에 의한 접촉저항을 측정하고 시간에 대해 비례하는 것을 실험결과로 확인하였다. 또한 수소 연료전지의 집전판 전류인출부의 온도변화와 전자계 FEM 소프트웨어을 이용한 전류밀도 분포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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