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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효과 및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and Improvement of Certification Defence Quality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31, 2009년, pp.334 - 340  

노재용 (국방기술품질원,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  이상복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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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인증을 취득한 군수업체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인증동기와 인증 후 효과를 파악하자 한다. 연구결과 인증 동기는 경영자의 의지와 회사 업무발전의 동기가 높게 나타났고 기간이 지남에 따라 동기가 강하게 변화하고 있다. 인증 취득 후에는 대외 신뢰도와 의식변화에 대한 효과가 높고 인증의 유지로 인한 업무능률 향상과 매출이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국방품질인증 심사에 대한 평가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이란 항목에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수검의 용이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합리성과 전문성은 인증기간이 지남에 따라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유지를 하는데 애로사항은 정보 및 자료부족, 부서간 협조부족, 규격이해 및 전문 인력부족 등 기업 내부적인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을 위한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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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방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하 국방품질인증)의 배경은 정부의 구조조정에 따른 업무의 개혁과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확산되던 사회적 분위기에 부응하기 위하여 국방부훈령에 의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그 목적은 우수 조달원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품질보증활동으로 군수품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국방품질인증은 임의 인증으로 희망하는 업체에 대한 심사결과 적격한 업체에 국방품질인증 인증서를 수여하므로 자긍심을 고취하고 정부품질보증원의 시스템평가 업무가 생략되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 받게 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노재용(2009년) 기품원에서 실시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 개선을 위하여 발표한 세미나 자료와 그간의 내용 중에서 인증의 효과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 인용된 데이터는 국방품질인증 업체의 국방 품질경영시스템 운영과 실태를 조사하고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획득한 것이다.
  • 설문조사는 1999년 국방 품질 인증제도 도입 직후인 2001년과 2006 년 및 2008년 3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국방품질인증에 대한 동기, 인증의 방법 및 추진의 문제점, 인증 취득 후 성과 및 개선점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국방품질인증을 실시한 초기부터 2008년까지 10년간 인식의 변화, 효과 및 애로점에 대한 주기적 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나타난 문제는 향후 개선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2008년도 설문조사는 한국표준협회에서 국방품질인증 개선을 위한 과제수행을 위하여 국방기술원의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일부 내용은 세미나 자료에서 인용코자 한다.
  • 연구를 위한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국방품질인증 제도의 근본 취지를 살리 므로 품질경 영활동을 활성 화시키 고 군수업체의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간의 세미나 자료를 발췌하여 국방품질인증의 효과여부를 분석하고 앞으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국방품질인증 제도의 근본 취지를 살리 므로 품질경 영활동을 활성 화시키 고 군수업체의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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