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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하버용 횡동요 저감 장치의 개념 설계
A Conceptual Design of an Anti-Rolling Devices for Mobile Harbor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359 - 360  

정태영 (한국기계연구원) ,  문석준 (한국기계연구원) ,  류재문 (충남대학교) ,  박철훈 (한국기계연구원) ,  조한욱 (한국기계연구원) ,  김병인 (한국기계연구원) ,  윤현규 (창원대학교) ,  강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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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50TEU급 쌍동선형 모바일하버의 횡동요 저감을 위하여 운동방정식의 정립과 저감장치로서 tuned type ART와 자기부상방식 AMD의 개념설계를 통해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먼저 파랑 중에서 모바일하버와 탑재될 횡동요 저감장치의 연성운동을 해석하는 방법의 정식 화와 더불어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탑재될 가상의 횡 동요 저감장치의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 모바일하버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접안 및 하역이 어려운 항만 근처 해상에서 직접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하고 이를 소형 항만에 하역하여 육상 수송시스템에 연결시켜 주는 개념의 새로운 해양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설계되고 있는 250 TEU급 모바일하버에 대한 횡동요 저감장치의 개념설계를 다루고자 한다. 대상 모바일하버의 형상은 카타마란 형태의 쌍동선이며, 횡동요 저감장치로는 수동형 ART와 자기부상방식의 능동 이동질량형 저감장치(이하, Active Mass Driver, AMD)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하이 브리드 형태의 장치를 고려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은 각각 배수량 및 메타센터 높이이며, Jxx는 부가수 효과가 포함된 질량관성모멘트를 나타낸다. 여기서 부가수 질량관성모멘트는 질량관성모멘트의 20%로 가정하였다. #= #- #이고 #= #+#이며, K, B, G, 및 M은 각각 선저, 부력중심, 무게중심 및 메타센터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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