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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수업 평가 및 환류 모델
Evaluation and Feedback Model for Improvement of Education Qua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1193 - 1196  

김도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고은현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최근 전국의 각 대학교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대학교 경쟁력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다고 보고, 교육 활동에 비중을 높이고 강의 및 학생 지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학 교육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업에 대한 평가는 학생의견을 바탕으로 한 강의평가와 교수업적 반영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활동영역에서 수업의 평가 지표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 수업 평가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 결과물을 토대로 평가 요인에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환류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의평가 결과가 평가 항목에 따른 측정 결과 제시에서 수업 개선의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수업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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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수업 평가 및 환류 모델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 요인으로 강의 규모, 강의 분석 및 개선 노력, 학생의 강의평가 및 강의 충실도를 제안하고, 이들 수업 요인을 중심으로 수업 평가와 환류 모델은 제시하고자 한다. 강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관련요인으로는 강의시수, 수강인원, 이론과 실기의 구분, 교양과 전공의 구분, 강좌 수가 포함된다.

  • 강의 평가 및 강의 충실도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수들 스스로가 강의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학생들로부터 의견을 얻기 위함이고, 대학 행정 쪽에서 교수의 수업 능력과 기여도를 점수로 환산하여 승진이나 보수 책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강의 평가 및 강의 충실도 평가를 통해 수업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강의규모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충실도, 교수의 강의충실도, 학생 평가의 적절성 등의 차이가 있으며, 강의시수, 수강인원, 강좌 수에 따라 교수업적평가 반영률이 다르다. 대형강좌나 소형강좌에 상관없이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강좌에 대한 소속감과 흥미를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평가결과를 통해 각 교수는 학생지도 및 평가방법을 개선하고 수강인원에 따른 교수법을 개발하여 차기 수업에 반영한다.
  • 그러나, 평가 결과를 강의의 질을 개선하는데 활용하기 보다는 교수의 업적 평가나 강사의 강의부여 판정 등 행정적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활동영역에서 교육자의 수업 평가 지표를 마련하기 위해 강의 규모, 강의 분석 및 개선 노력, 강의 평가 및 충실도를 수업 평가 요인으로 도출하고, 평가 요인별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환류 체계를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체계적인 강의 평가 및 수업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단순 강의 평가 체계에서 수업의 품질 향상을 위한 평가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육 활동의 수업에 대해서는 강의 평가를 통해 학생의견과 교수업적 반영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활동영역에서 수업의 평가 지표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 강의의 규모, 강의 분석 및 개선 노력, 강의 평가 및 충실도를 수업 평가 요인으로 도출하고, 평가 결과를 토대로 평가 요인에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환률 체계를 제시한다.
  •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 요인으로 강의 규모, 강의 분석 및 개선 노력, 학생의 강의평가 및 강의 충실도를 제안하고, 이들 수업 요인을 중심으로 수업 평가와 환류 모델은 제시하고자 한다. 강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관련요인으로는 강의시수, 수강인원, 이론과 실기의 구분, 교양과 전공의 구분, 강좌 수가 포함된다.
  • 강의 평가 및 강의 충실도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수들 스스로가 강의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학생들로부터 의견을 얻기 위함이고, 대학 행정 쪽에서 교수의 수업 능력과 기여도를 점수로 환산하여 승진이나 보수 책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강의 평가 및 강의 충실도 평가를 통해 수업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강의 평가 및 강의 충실도에 대한 평가를 위해 입력 요소로는 교과목의 난이도, 과제의 분량과 성적 분포, 학습 성고, 교수법 및 강의 내용, 할 때 반영하기 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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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 평가는 언제 처음 도입되었는가? 최근 전국 대학교에서는 대학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연구와 더불어 교육 활동에 비중을 점진적으로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의 평가를 1990년에 처음 도입하였고, 1998년에는 21개 대학이 강의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1997년 이후 대학종합평가의 평가항목 중 강의평가제도의 도입으로 사실상 거의 모든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
전국 대학교는 대학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최근 전국 대학교에서는 대학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연구와 더불어 교육 활동에 비중을 점진적으로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의 평가를 1990년에 처음 도입하였고, 1998년에는 21개 대학이 강의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강의 평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지금까지 교육 품질은 강의 설문지를 통한 교육자의 강의 능력과 수업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평가 결과를 강의의 질을 개선하는데 활용하기 보다는 교수의 업적 평가나 강사의 강의부여 판정 등 행정적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활동영역에서 교육자의 수업 평가 지표를 마련하기 위해 강의 규모, 강의 분석 및 개선 노력, 강의 평가 및 충실도를 수업 평가 요인으로 도출하고, 평가 요인별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환류 체계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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